헬리코박터 제균치료 중 검은 변 괜찮나요?

이OO • 2026.10.13

헬리코박터균 2차 제균치료 중인데 검은 변이 나와요. 괜찮은 걸까요?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10.13

    헬리코박터 2차 제균치료 중 검은 변이 나와서 걱정되셨겠어요. 제균치료에 사용되는 비스무트 성분은 변을 검게 만드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어, 많은 경우 약물로 인한 일시적인 색 변화일 수 있어요. 다만 검은 변이 꼭 약 때문만은 아닐 수 있어 함께 살펴봐야 할 부분을 안내해 드릴게요.

    비스무트로 인한 변색 가능성

    비스무트 성분은 장에서 황화비스무트를 형성하면서 변을 검게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이는 비스무트가 포함된 제균치료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반응으로, 몸 상태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치료가 끝나고 약 복용을 중단하면 보통 변 색은 다시 정상으로 돌아와요.

    상부 위장관 출혈 가능성도 함께 확인해야 해요

    문제는 흑색변이 상부 위장관 출혈의 신호일 수도 있다는 점이에요. 특히 헬리코박터 감염 자체가 위염이나 위궤양과 관련되어 있을 수 있어, 다음과 같은 증상이 함께 있는지 꼭 확인해보셔야 해요.

    이런 증상이 동반된다면 약물에 의한 단순 변색이 아니라 출혈을 의심해볼 수 있어 치료를 바로 멈추기보다는 처방받은 의료진에게 빠르게 알리고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안전해요.

    지금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증상이 없고 컨디션이 괜찮다면 비스무트에 의한 자연스러운 변화일 가능성이 높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다만 변의 양상을 며칠간 관찰해보시고, 색이 점점 더 진해지거나 끈적해지거나 위에서 말씀드린 동반 증상이 생긴다면 자가 판단으로 약을 중단하지 말고 처방한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해요. 제균치료는 중간에 임의로 끊으면 치료 실패나 내성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 증상이 애매할 때는 임의 중단보다 진료를 통한 확인이 우선이에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