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수술 후 통증이 더 심해진 이유는?

정OO • 2026.06.15

류마티스는 아니라 진단 받았는데, 디스크,협착증 수술후..하지 방사통과 꼬리뼈 엉치 무릎 허벅지 다리 안아픈곳이 없을 정도로 너무 아픕니다. 6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수술전 고통보다 더심해지는듯 합니다.

통증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통증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6.15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통증]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수술 후 6개월이 지났는데도 수술 전보다 통증이 더 심해지셔서 정말 힘드시겠어요.

    디스크와 협착증 수술 후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우는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주요 원인들:

    • 수술 부위 주변 조직의 염증이나 유착
    • 이상근 증후군과 같은 다른 근육 문제
    • 수술로 인한 척추 구조 변화에 따른 주변 근육과 인대의 과도한 긴장
    • 수술 후 활동량 감소로 인한 근력 약화
    • 신경 손상이나 신경 주변 조직의 변화

    현재 상황에서 고려해볼 점들:

    • 하지 방사통과 광범위한 통증은 신경 압박이나 염증이 지속되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 수술 후 회복 과정에서 주변 근육들이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보상작용을 하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장시간 통증으로 인한 근육 경직과 자세 변화도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권장사항:
    수술을 시행한 병원에 재방문하여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MRI나 신경전도검사 등을 통해 현재 상태를 정확히 평가하고, 물리치료나 신경차단술 등의 추가 치료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통증이 이렇게 지속되고 있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통증 관련 질문

  • 물리치료 후 발목 통증이 더 심해진 이유는 무엇인가요?

    현재 발목 삐끗해서 부어있다가 좀 붑기가 빠진 상태인데 오늘 병원에서 물리치료할때 전기치료 부위를 간호사쌤께서 부었던쪽에 잡아주셨어요.. 치료 끝나고 나올때 진짜 통증이 심했는데 시간 지나니까 좀 나아지긴 했는데 물리치료 받기 전보다 더 아파졌어요.. 왜이러는거죠

    정형외과

    2024.10.21
  • 허벅지와 허리 통증, 병원에서의 치료 후 통증이 더 심해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허벅지가 너무아파서 병원을갔는데 주사를맞은지 3ㅇ분도 안되서 통증은 사라졌는데 허리통증이또 넘심해요 의사는 말도잘안해주고 간호사도 괜칞다고만 2틀에 한번씩 맞으라고하고 난통증 이 더심한데 짜증니요 아프면 안아프게하는건아닌가 왜더아플까 어디통증때문에 지쳐서 병원을 다니겠나요?

    통증

    허리통증

    2023.10.02
  • 이소티논 복용 후 여드름이 더 심해진 이유는?

    이소티논 1달째 먹고있는데 여드름이 더 심해졌어요.. 기름기는 1주차때 싹 사라졌는데 그때부터 여드름이 오히려 더 나면서 더 더러워 졌습니다 ㅠㅠ 그만먹어야할까여 첫번째 사진이 이소티논 먹은지 1주차입니다..

    +1

    여드름/피부염

    여드름

    2025.08.16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