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수술 후 항생제 투여 이유는?

허OO • 2026.06.14

자궁경부암 개복수술 해서 입원했는데 항생제투여를 하는 이유는 뭘까요?

통증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통증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6.14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통증]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자궁경부암복수술을 받으시느라 많이 힘드셨을 것 같습니다.

    자궁경부암 개복수술 후 항생제를 투여하는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감염 예방이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 수술 부위의 세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 복강 내 감염(복막염 등)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 수술 과정에서 장기나 조직이 노출되면서 감염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수술 후 합병증 예방

    • 요로감염 예방 - 수술 중 방광이나 요관 주변 조작으로 인한 감염 위험
    • 폐렴 등 호흡기 감염 예방 - 전신마취와 장기간 침상 안정으로 인한 위험
    • 혈류 감염 예방

    면역력 저하 상태 고려

    • 수술과 마취로 인해 일시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 암 치료 과정에서 전반적인 면역 기능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예방적 항생제 투여

    • 감염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치료보다 효과적입니다
    • 수술 후 회복을 빠르게 하고 입원 기간을 단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담당 의료진이 질문자님의 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항생제를 선택하여 투여하고 있으니,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의료진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통증 관련 질문

  • 손가락 수술 후 항생제 부작용, 수술 시 항생제 투여 방법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손가락수술후 항생제 부작용반응이 심하게 있습니다. 피부가 가렵고 발적이 올라오더니 기도까지 부어서 너무 힘겨웠습니다. 이후에 항생제를 바꿔서 주입해주셨으나 부작용 반응이었습니다. 몇번을 반복하고 마지막에 엉덩이주사로만 맞았고 그때부턴 부작용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최근 근골격계수술을 앞두고 있습니다. 항생제 공포가 있는데 수술하려는 병원에 항생제를 엉덩이주사로 놔달라고하면 되는걸까요?(부작용공포) 이전에 수술했던병원에서 정보를 얻을 수 없는 상태라 여쭤봅니다..

    신경외과

    뒷목통증

    저림

    2024.01.17
  • 자궁경부암 조직검사 후 항생제

    안녕하세요 오늘 오전 10시쯤 자궁경부암 조직검사를 받고 항생제를 받았습니다 급하게 다른지역에 오게되었는데 받은 항생제를 깜빡 하고 안가져왔네요 내일 돌아가는데 내일 부터 항생제를 먹어도 될까요? 조직검사후 질경을 넣어주시고 항생제를 처방해주셨습니다. 필요하다면 처방전 부탁드립니다.

    처방약

    2023.04.22
  • 항생제 투여, 편도염

    안녕하세요 현재 오스트리아 여행중입니다. 급성 편도염이 생긴지 4~5일째입니다. 연하곤란에 귀까지 너무 따갑고 고열과 오한이 있습니다. 현지에서 겨우 약을 받았는데 시클러 750mg 세파클러 계열 항생제입니다. 문제는 복용법이 250mg tdi로 해서 하루 750mg으로 알고 있는데 현지에서 받은건 하나의 서방정이 750mg같습니다. 어떻게 하죠? ㅠㅠ 이거 먹으면 낫는건 맞나요?

    이비인후과

    인후통

    중이염

    2023.02.08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