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은 잠이 드는 데(입면)에 문제가 있는 경우, 잠을 자던 중 여러 번 깨는 경우, 아침에 원하는 시간보다 일찍 눈이 떠지는 경우, 일상생활 중 원하지 않는 때에 잠에 빠져드는 경우 등 다양한 경우에 해당해요. 잔인한 꿈을 꾸는 것은 불안, 스트레스, 트라우마 등의 심리적 요인이나 수면 중의 불안정한 상태 때문일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스트레스, 심리적 압박 등에 모두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해요. 평소 잠을 잘 자야만 한다는 강박을 내려놓고, 건강한 식습관과 가벼운 운동, 자기 전 따뜻한 차 마시기, 잠이 오지 않아도 불 끄고 눈 감고 있기 등 생활 습관을 개선하면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오래 수면장애를 앓아 온 사람의 경우 여러가지 노력을 기울인 후에도 증상이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원인이 될 법한 문제가 해결 가능한 문제라면 상황을 지켜볼 수 있지만 해결이 불가능하거나 깊은 우울감까지 줄 수 있는 상황이라면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상담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또한,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 내원이 가장 좋겠으나 병원에 내원하시기 어렵다면 비대면 진료 시 처방 가능한 약물에 한해 앱 내 의료진과의 비대면 진료를 통해 약물 처방 등 상담을 받아보실 것을 권장드려요. 수면유도제의 경우 일반의약품이 많기에 약국에서도 구매 가능하나 의약품명을 직접 언급하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려요. 또한,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되지 않은 약 중 수면에 도움이 되는 전문의약품에 대해서 앱 내 의사의 진료를 통해 상담 및 복약 지도를 받아보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