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중 새벽 각성 감소와 심박수 변화가 수면 개선 신호인가요?
전체수면시간은 줄었지만 새벽에 깨는시간이 많이 줄고 체온도 높지않다면( 심박은 70.72정도 원래는 60.62정도) 수면이 개선되고있다고 봐야되나
전체수면시간은 줄었지만 새벽에 깨는시간이 많이 줄고 체온도 높지않다면( 심박은 70.72정도 원래는 60.62정도) 수면이 개선되고있다고 봐야되나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수면 패턴의 변화를 경험하고 계시는군요. 새벽에 깨는 시간이 줄었다는 것은 수면의 질이 개선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일 수 있습니다. 불면증의 한 유형이 수면 중 여러 번 깨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각성이 줄었다면 수면의 연속성이 향상된 것으로 볼 수 있어요.
전체 수면 시간이 줄었더라도 수면의 질이 좋아졌다면 오히려 더 효율적인 수면을 취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심박수가 약간 증가했지만 이는 다양한 요인(활동량, 스트레스, 식이 등)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어 단독으로는 수면 질의 지표로 보기 어렵습니다.
수면의 질은 객관적인 지표뿐만 아니라 주관적인 느낌도 중요합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상쾌함을 느끼고, 낮 동안 피로감이 줄었다면 수면이 개선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수면 패턴을 관찰하시면서, 낮 동안의 컨디션도 함께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조현병) 수면제를 먹어도 각성이 되서 금방 졸음이 사라집니다. 도파민과 수면제의 상호작용 있나요? 각성이 될때면 항상 도파민 쪽에 변화가 일어나는 것만 같습니다. 의학적으로 관계있을까요?
수면중 심박수가 50대로 낮아지진상태로 구간이 1시간유지됐었는데 적어도 심박수가변동이없다는건 렘수면과 깬상태는 아니었다는거죠? 스마트워치가 얊은수면과 깊은수면을 어떻게 분간하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새벽에는 안정적일땐 심박수가 50대로 낮습니다. 전체 수면중에 50대의 심박수가 1시간 일관성있게 유지됐는게 두 구간있었고 평소에는 그안에 일반적인 깊은잠비율만큼 깊은잠시간이 들어있으나 오늘은 그중 깊은수면의시간이 낮게유지되는 심박수구간에 유난히없고 그게어느정도냐면총4시간반의 수면시간, 총 두주기 그중 3분 총1퍼센트입니다.아프지않았고 잠간잠깐 잠에서 깬시간이 평소이하입니다.단순히 수면의 질이 안좋을수있다라고 절대말하지마시고 제가설명드린 모든내용을 참고하여 모순되는내용은 다빼시고 정황상어땠을지 유추를한번해주세요. 다른수면지표를 봤을땐 50초중반대의 낮은심박수가 일관성있게유지되는시간이있으면 그 시간은보통 1시간정도거나더짧은데 깊은수면시간이 그중에일부인날도있고 대부분인날도 있어요.그래서이해안가요
수면각성 장애는 웨이트운동을 하면 오히려 독이 될까요?? 만약 독이 된다면 왜 그런가요? 수면각성장애를 치료할라고 한다면 어떤 행동치료가 필요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