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로 인한 진액부족이 혈허와 관려이 있을까?

이OO • 2024.03.31

수십 년 동안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으면 진액부족이 생길 수도 있다는 글을 봤는데요 혈허 (피 부족)와 같은 의미로 봐도 될까요? 만약 치료를 못 한다면 몸이 산성화가 돼서 각종 염증이나 양의학에서 말하는 (대사성 산증)이 생길 수도 있는지 궁금해요 왜 이런 질문을 드리냐 하면 만약 혈허 치료가 된다면 몸이 산성화가 될 일이 없어서 (대사성 산증)과 같은 여러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지가 궁금해서 여쭈워 봅니다 연관성이 있을 거 같아서요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인지 알고 싶어요

한의학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한의학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4.01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한의학]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진액부족과 혈허는 서로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스트레스가 장기간 지속되면 신체의 기능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진액이 소모되어 혈액의 생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봅니다. 진액부족이 혈액의 생성과 유지에 필요한 영양분의 공급을 저하시켜 혈허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혈허는 한의학에서 말하는 '피 부족' 상태를 의미하며, 이는 서양의학에서 말하는 빈혈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혈허가 심해지면 신체의 여러 기능에 영향을 미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이 산성화되는 것과 대사성 산증은 다른 개념입니다. 몸이 산성화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체내 pH 균형이 산쪽으로 기울어졌다는 의미이며, 이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대사성 산증은 신체의 대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산성 물질이 적절히 배출되지 않아 혈액의 pH가 낮아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혈허를 치료하는 것이 몸의 산성화를 예방하거나 대사성 산증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직접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그러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개선하고 신체 기능을 정상화하는 것은 여러 건강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와 함께 적절한 영양 섭취, 충분한 수분 섭취, 규칙적인 운동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혈허나 기타 건강 문제가 의심된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의 답변 작성이 된 후에도 제휴 의사의 추가 답변이 작성될 수 있으므로 추가 질문을 올리시지 않아도 되는 점 안내드려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모든 답변은 AI가 생성합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이 답변 내용을 검토하였더라도 정확성은 보증되지 않으며, 진단이나 처방 등 의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한의학 관련 질문

  • 스트레스로 인해 잠이 부족한 것일까요?

    잠을 자도자도 계속 자고싶고 계속 잠이와요 스트레스때문인건가요? 오늘만해도 새벽2시에 자서 아침 7시에 일어났다가 오전 11시쯤에 1시간 30분자고, 저녁 7시쯤에 또 1시간잤는데 또 졸리네요..

    정신건강의학과

    수면장애

    2024.04.23
  • 스트레스로 인한 몸의 불쾌감, 운동 부족으로 인한 어지럽고 울렁거림 가능성은 있을까요?

    요근래 스트레스를 받았었는데 이틀전 아침에 약간 몸에 열오르는게 느껴지더니 머리가 아팠었고 어제부터는 속이 울렁거리고 어지럽고 뭐만 먹으면 설사를 했어요. 명치쪽을 누르면 뭔가 아픈것 같기도 한데 음식을 불량하게 먹은 건 또 아닌데.. 운동도 안하고 가만히 앉아있기만 해도 어지럽거나 울렁거릴수가 있나요??

    소화기질환

    명치통증

    설사

    +1
    2023.10.29
  • 스트레스로 인한 과다한 피로와 활력 부족, 증상일까요?

    최근 일주일동안 자는시간 제외하고 고민,불안,스트레스등 머리가 터질만큼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고민을 많이 했는데 몸이 계속 피곤하고 활력이 없고 지쳐요. 스트레스 과다로 가능한 증상인가요?

    정신건강

    스트레스

    2024.03.06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