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우울증인지 궁금한 애엄마,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3개월 애기 키우고 있는 29살 애엄마 인데요.. 산후 우울증인지 궁금해가지고 질문 남겨요! 애기가 울거나 보채면 너무 지치고 심하게 울면 방치하게되고 남편은 애 운다고 짜증내거나 애한테 막행동 하는것처럼 보일때마다 애 괜히 낳았나 싶기도 하고 화도 많아지고 눈물도 가끔 나요..산후우울증일까요..?
3개월 애기 키우고 있는 29살 애엄마 인데요.. 산후 우울증인지 궁금해가지고 질문 남겨요! 애기가 울거나 보채면 너무 지치고 심하게 울면 방치하게되고 남편은 애 운다고 짜증내거나 애한테 막행동 하는것처럼 보일때마다 애 괜히 낳았나 싶기도 하고 화도 많아지고 눈물도 가끔 나요..산후우울증일까요..?
산후 우울증의 경우 산모의 70-80% 정도가 출산 후 특별한 이유 없이 감정의 변화나 급격한 기분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해요. 대부분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호전되기도 하지만, 간혹 오랜 기간 동안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우울증의 증상으로 힘들어하기도 해요.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여성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서 스트레스에 취약하게 되거나 달라진 엄마로서의 역할 등에 의한 심리적인 압박감, 과도한 스트레스, 부담감 등으로 인한 복합적인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어요. 질문자님의 경우, 아기를 돌보는 과정에서 느끼는 지침, 아기에 대한 걱정, 남편과의 갈등 등이 산후 우울증의 증상으로 보여집니다. 이런 증상들이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니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을 권유드릴게요! 또한, 가장 가까운 가족인 남편과 충분한 대화를 나눠보거나, 다양한 영양소의 식단을 챙겨주면서 심리적인 안정감을 가져볼 수 있고 무엇보다 주변 지인들의 지지나 격려가 중요해요. 엄마가 되는 과정까지 많이 힘들고 지칠 수 있는 순간에도 예쁜 아기 하나만 생각해서 긴 시간을 버텨온 만큼 충분한 위로와 응원을 받는 건 당연해요. 비대면 상담이 큰 위로가 닿지는 못하지만, 오늘 하루도 힘든 시간이었기 보다는 예쁜 아기와 함께 보내온 만큼 너무 수고 많으셨어요:D 하루에 한번씩은 엄마 본인 스스로만 생각하면서 행복하다고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는 걸 권유드릴게요. 늘 응원합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제가 50일된 아기 엄마인데 산후우울증인지몰라서요... 혼자있으면 아무이유없이 슬프구 아기가 울어도 가고싶지않고 남편이 안도와주면 꼴보기싫구 너무 화가나소 머리속으론 죽이고싶다 집나가고싶다 죽고싶다 이런 생각이 자주나고 정신을못차리구 멍 때릴때가 많은 데 혹시 산후우울증이맞나요....
무기력해지고 세상에서 제가 제일 불행한거 같고 밤마다 울고 최근에 울고 정신 차리니까 자해를 했더라고요 벽도 치고,, 마트나 편의점 그런데가면 날카롭고 뽀쬭한 것들 만 보여요 그래서 인터넷으로 우울증검사를 해봤는데 높게 나오고 이런저런 생각을 하면할수록 내가 여기에 필요한 사람인가..? 쓸데없어 보이는데 이런 생각도 들고 남들 신경을 너무 많이 써서 남들이 쳐다 보는 시선 하나하나 다 부정적인 생각으로 밖에 안느껴져서 방 밖에 나가기 싫어요 요즘은 친구도 가족도 제 주변 사람들을 만나는 것도 싫고 의미가 없다고 느껴져요 아무도 없는 공간에 저 혼자만 덩그러니 있고싶어요 그냥 일상이 지루하고 의미없도 우울해요 갑자기 눈물도 막 나와요 근데 이게 우울증인건지.. 아님 제 기분이 오락가락해서 이런지 모르겠어요..두달 전 이별을 격긴 했는데 이별을 격기 전부터 이론 증상은 많이 보였었어요 이별이 아닌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고 부모님 기대가 너무 많고 부담 스러워서 이런거겠죠..?
우울증인지 궁금하고 맞다면 해결 방법이 궁금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