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본인에게 나타난 여러 증상들이 혹시 우울증은 아닐까 염려되신 것 같아요.
우선 말씀하신 내용 만으로는 우울감이 의심될 수 있지만, 환경이나 상황에 따른 변화는 아닐까 싶어요.
이와 관련하여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스스로 선택한 대학을 다니게 되면서 본인과 맞지 않는 길이라 자퇴를 하고 편입을 하게 되면서부터 누구보다 고민과 걱정이 컸을 것 같아요.
이후 편입이라는 과정에서 기숙사 생활과 낯선 곳에서의 시작은 누구나 두려움과 걱정, 불안이 가득할 수 있답니다.
성인이 된 후 대학이라는 곳에서 누구보다 즐겁고 사회생활의 시작으로 떨리는 마음과 기대감이 가득할 시기였을텐데, 깊은 고민과 함께 혼자라는 두려움으로 얼마나 외로웠을까 충분히 이해가되요.
누군가에게 다가가는 것이 개인에 따라서는 어렵고 용기가 필요할 수 있어요. 하지만, 아무도 다가오는 것에 대해서 꺼려하거나 질문자님을 막진 않을거에요.
조금은 용기내서 다가가보는 건 어떨까요?
갇힌 공간에서, 혼자있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우울감이나 불안, 외로움은 더욱 커질 수 있어요.
새로 시작한만큼, 이번에도 나에게 맞는 길일까 아닐까를 고민하려면 새로운 이 곳도, 새로운 사람들도, 그리고 이곳에 있는 나도 변화를 위해 용기가 필요해요!
멀리있는 가족과 친구들과도 자주 연락하면서 힘든 고민을 나눠보는 것도 좋고, 새로운 곳에서의 새로운 사람들과 시작하는 시간들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힘들고 어려울 수 있지만, 안해보고 두려움을 느끼는 것보다는 해보고 자신있게, 후회없이 내려놓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해요:)
저도 누군가에게 다가가서 먼저 손을 내미는 건 늘 어려웠는데요,
처음이 어려웠지만 그 다음부터는 새로 만난 곳에서의 사람들과 더없는 인연이 되고 끈끈한 동기와 친구들, 동료들이 되었답니다.
앞으로 살아가는 인생 속에서 지금보다 더 힘들고 더 깊은 고민들이 많을거에요.
지치지말고, 이전의 밝은 모습을 찾아서 앞으로 천천히 나아갔으면 좋겠어요.
충분히 잘 해낼거고, 잘 이겨낼 수 있을테지만,
언제든 힘이 든다면 누군가에게라도 도움을 요청했으면 좋겠어요.
가족, 친구들에게 털어놓기 어렵다면 닥터나우에 문을 두드려도 좋구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받아보셔도 좋아요.
어디든 어려운 곳이 아니라는 점, 언제든 손 내밀면 잡아줄 사람들이 곁에 있다는 거 잊지 말아요:) 응원할게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