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자로 복용 중 설사와 속불편, 중단해야 하나요?

문OO • 2026.10.10

3일전 부터 물설사가 계속 돼요 어젠 갑자기 명치가 답답하더니 속이 좀 불편했어요 마운자로 때문일까요...? 3개월동안 한 번도 그런 적이 없었는데 투여 중단도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ㅜㅜ

복통설사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10.10

    3개월 동안 괜찮으시다가 갑자기 물설사와 명치 답답함이 함께 나타나셨다니 많이 걱정되고 불편하셨을 것 같아요. 마운자로 투여 중 이런 증상이 생겼을 때 어떻게 판단하고 대처하면 좋을지 안내해 드릴게요.

    물설사와 명치 답답함, 마운자로 때문일 수 있나요

    마운자로(터제파타이드 성분)는 임상시험에서 오심, 설사가 매우 흔하게 나타났고, 복통이나 소화불량도 흔하게 보고된 위장관 이상반응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보통 투여 초기나 용량을 증량하는 시기에 더 자주 나타나고 시간이 지나며 줄어드는 경향이 있는데, 질문자님처럼 3개월간 문제가 없다가 갑자기 나타난 경우라면 꼭 약 자체 때문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설사는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 다른 소화기 질환으로도 충분히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명치 부위의 답답함이나 속불편은 단순한 소화불량일 수도 있지만, 허가사항에는 급성 췌장염이 흔하지 않은 이상반응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증상이 함께 있는지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 명치나 윗배의 지속적이고 심한 통증(등 쪽으로 뻗치는 느낌 포함)
    • 통증이 눕거나 식사 후 더 심해지는 경우
    • 반복되는 구토
    • 발열
    • 설사가 멈추지 않고 탈수 증상(심한 갈증, 소변량 감소, 어지러움)이 동반되는 경우

    이런 증상이 있다면 단순 소화불량보다 췌장염 등 다른 원인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어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투여를 중단해야 할지 판단하는 기준

    지금 증상만으로 자가 판단으로 투여를 중단하거나 계속 맞는 것은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증상의 양상과 심각도에 따라 아래처럼 접근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설사가 가볍고 전신 상태가 괜찮다면, 충분한 수분과 전해질 섭취를 하면서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경과를 관찰해볼 수 있습니다.
    • 명치 답답함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다음 투여 전에 처방받으신 의료진과 상담하여 투여를 일시적으로 보류할지 결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물설사가 3일 이상 지속되고 있는 점은 가볍게 넘기기 어려운 기간이므로,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 가능성도 함께 고려해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자가로 지사제를 복용하며 증상을 넘기기보다는, 현재 증상이 마운자로로 인한 것인지 다른 원인(감염성 장염 등)인지 감별이 필요한 상황이라 진료를 통해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출처: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관련 질문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