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항암 후 변비와 복부 불편감이 재발 신호인가요?

장OO • 2026.07.26

대장암 항암후 관찰중 복부 불편감 변비현상 자주 발생 ᆢ재발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7.26

    대장암 항암 치료 후 변비와 복부 불편감이 생기셔서 재발이 아닌지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항암 치료 후 변비와 복부 불편감은 비교적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항암제의 부작용으로 인해 장 운동이 느려지면서 변비가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복부 팽만감이나 불편감을 느끼실 수 있어요. 또한 대장암 수술을 받으셨다면 수술로 인해 대장의 구조나 기능에 변화가 생겨 이런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나아질 수 있지만, 증상만으로는 재발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더 심해진다면 주치의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한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비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고 수분을 많이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도 장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현재 관찰 중이시라면 정기적인 추적 검사를 통해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계실 텐데, 증상에 대한 우려가 있으시면 다음 진료 때 주치의에게 자세히 말씀드리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관련 질문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