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자로 복용 후 발진, 중단해야 하나요?

송OO • 2026.10.01

마운자로 5mg으로 늘리고 한달쯤 지났는데 전신 발진이 일어났습니다. 단순한 알러지인가 했는데 피부과 약을 먹고 염증 주사를 맞아도 차도가 없더라고요. 일단 마운자로 투약을 끊고 피부과 치료에 전념해야 할까요?

부작용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10.01

    한 달 가까이 전신 발진이 지속되고 피부과 치료에도 반응이 없어 많이 답답하고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 자가 판단으로 지속 여부를 결정하기보다는 처방 의료진과 상담해 중단 여부를 함께 결정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마운자로와 발진의 연관성

    마운자로(터제파타이드) 임상시험에서는 과민반응이 보고된 바 있으며, 두드러기나 습진 같은 피부 반응이 중증으로 나타난 경우도 있었습니다. 위약군에서 1.7%가 과민반응을 보인 데 비해 마운자로 투여군에서는 3.2%로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주사 부위에서 홍반, 가려움증 등의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되어 있는데, 질문자님처럼 전신 발진으로 확산되는 경우는 주사 부위 반응보다는 전신 과민반응 가능성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투약 중단 여부와 대응 방향

    피부과 약과 염증 주사로도 호전이 없는 전신 발진이라면, 단순 피부 질환보다 약물에 의한 과민반응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확인해볼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진이 전신으로 퍼지는 속도와 범위가 계속 넓어지는지
    • 가려움증 외에 호흡곤란, 입술·눈 주위 부종, 어지러움 등 전신 알레르기 증상이 동반되는지
    • 발열이나 피부 통증, 수포·물집 형태로 변화하는지
    • 발진이 마운자로 투여 시점(주사 당일이나 다음 날)과 시간적으로 연관되는지

    이 중 호흡곤란, 부종, 발열 등이 동반된다면 즉시 응급 진료가 필요한 상황이므로 지체하지 말고 의료기관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그 정도가 아니더라도, 피부과 치료로 호전이 없는 전신 발진은 마운자로를 처방한 의료진에게 반드시 알리고 투약 지속 여부를 상의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임의로 중단하기보다는, 의료진이 발진과 약물의 연관성을 평가한 뒤 중단·용량 조절·대체 치료 등을 함께 결정하는 과정이 안전합니다.

    출처: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관련 질문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