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해 경험 후 무기력과 불안이 생기는 이유는?

신OO • 2025.11.15

중학생때 우울증과 복합적인 이유로 자해 시작해서 고1까지 계속 그랬었는데 그때 사용한 도구가 아트나이프였는데 꾸준한 위클 상담 후 정말 아무렇지도 않고 다 잊을정도로 괜찮아졌는데 고2가 된 현재 미술 수행평가때문에 아트나이프 쓸 일이 생겼는데 잡기만 해도 손떨리고 땀나고 긴장되는데 그러다보니 힘조절이 안되어 손을 많이 베었어요.. 피를 보게되니 자해욕구가 다시 올라오더라구요.. 이런생각 하면 안되겠다 싶어 바로 위클 상담하고 자해 안하기로 약속하고 주말이 되었는데 너무 무기력하고 아무것도 안하고싶고 누워만 있고싶어요 평소 좋아하던것도 아무것도 손에 안잡히고 집중도 안돼요 왜이러는걸까요 몸에 힘이 하나도 안나는데 잠도 안오고 미치겠어요

수면장애스트레스충동 장애PTSD심리상담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11.15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이 겪고 계신 상황이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과거 자해에 사용했던 도구를 다시 접하게 되면서 경험하고 계신 불안, 무기력감, 집중력 저하는 트라우마 반응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트나이프를 보거나 사용할 때 느끼는 불안과 떨림은 과거의 부정적 경험이 떠올라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이런 트리거(방아쇠)에 노출된 후에는 몸과 마음이 방어 기제로 무기력해지기도 합니다.

    현재 질문자님이 경험하고 있는 증상들은 우울증의 재발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무기력함, 흥미 상실, 집중력 저하, 수면 장애 등은 우울증의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다행히 질문자님은 이미 위클리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고 계시고, 자해하지 않기로 약속하셨다고 하니 매우 긍정적인 대처를 하고 계십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상담사에게 현재 경험하고 있는 증상들을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기 돌봄을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가능하다면 가벼운 운동이나 명상 등을 통해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질문자님이 이미 한 번 극복한 경험이 있으니, 이번에도 충분히 이겨낼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혼자 감당하려 하지 마시고 주변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모든 답변은 AI가 생성합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이 답변 내용을 검토하였더라도 정확성은 보증되지 않으며, 진단이나 처방 등 의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질문

  • 불안장애 공황장애 우울증 구분 되지 않아요

    초등학교 2학년때부터 시골로 이사가면서 쭉 왕따를 당했고 초등학교 5학년때는 그저 무서운 기분이라고만 생각했지만 그 증상이 중학교때가 되어야 불안장애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중학교때도 은따로 인한 가벼운 불안장애를 겪었습니다. 그치만 고등학교 진학 후 또 왕따인 저는 처음으로 자해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저 그때는 너무 우울해서 했지만 지금 2년이 지난 후 저는 자해를 해야 우울함이 사라집니다. 옛날에는 우울하거나 불안한 원인을 없애면 불안장애가 나타나질 않았는데 올해는 자면서 공황장애를 겪는 경험이 늘어나고 아무런 문제도 이유도 없는데 우울하고 불안합니다. 그저 가만히 누워있을뿐인데도 숨을 쉬는게 힘들고 떨리고 심장이 터질것만 같습니다. 올해는 왕따가 아닌데도 아직 이렇게 힘든 이유가 무엇일까요 오랜기간동안 불안장애를 겪어서 그런걸까요? 불안장애가 공황장애로 바뀔 수 있나요? 제가 느끼는 건 무기력일까요 우울증일까요

    정신건강

    우울증

    공황장애

    +2
    2022.10.18
  • 학교에서 무기력하고 힘들어하는데, 자해 생각도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요즘들어서 정말 아무것도 하기싫고 너무 무기력해졌어요.. 학교에 가서 자리에 앉아 수업을 듣는거 조차도 너무 싫고 힘들어요.. 지금 하는것들이 미래를 위한거라는걸 너무나도 잘 알고있지만 전부 다 포기하고 싶고 아무것도 건들고 싶지 않아요.. 공부도 못하겠고요.. 억지로라도 학원도 다니고 있지만 수업을 들으면서도 정신은 아예 다른곳에 가있어서 성적도 좋지않아요.. 최근들어 겨우 관뒀던 자해 생각도 한두번씩 나는데 왜이러는걸까요.. 학교 위클래스 선생님도 개인사정때문에 지금 안계셔서 마음이 더 복잡해요.. 담임쌤한테 가기엔 학기초에 힘들어도 억지로 웃어야한다는 말을 들어서인지 쌤 앞에서 제 마음을 표현을 못하겠어요 힘들다가도 쌤을 보면 억지로라도 그냥 웃어버리거든요.. 정말 왜이러는걸까요

    정신건강의학과

    우울증

    2024.09.01
  • 최근 불안한 느낌에 잠을 설치고 깨는데, 스트레스 소비로 풀려해요. 우울증 약물치료 경험 후 무기력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

    최근 몇달간 밤마다 중간중간 불안한 느낌에 잠을 깨요. 내일이 오는게 싫어서 잠을 늦게 자려고 노력하게 되지만, 잠은 잘 드는편입니다. 중간중간 불안감과 함께 잠이 깨서, 바로 잠드는 날도 있지만 설치고 계속 깨는 날도 있네요. 집과 회사외에는 외출도 전혀 하고싶지않고, 인간관계, 사회생활도 하고싶지가 않아요. 필요한 물건이라고 생각 하면서 매일매일 쇼핑몰을 들락거립니다. 택배박스를 풀지도 않고 쌓아둘 정도로 중독은 아닌거같은데..뭔가 소비를 계속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려고해요. 19년도말~21년도 초까지 불안증과 중등도 우울증 진잔받고 약물치료받았었는데요. 그때만큼 식욕저하와 무기력 자살충동은 심하진 않지만, 무기력이 심해지면서 식욕도. 없고 의욕도 없고 여전히 5년 10년뒤 미래가 있을까하는 생각이 자꾸 듭니다.

    정신건강

    불안

    우울증

    2024.04.10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