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후 통증이 남을 수 있나요?

정OO • 3시간 전

2년전 왼쪽 눈 바로 아래 대상포진에 걸렸었는데 그 뒤로 면역력이 떨어져서 구내염이 나거나 하면 그 부위가 대상포진 걸렸을때처럼 통증이 조금 심합니다.. 원래 이러기도 하나요 ? 후유증 인가요 ?

통증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통증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3시간 전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통증]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2년 전 대상포진을 겪으신 후 지속적인 불편감을 느끼고 계시는군요. 질문자님의 상황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네, 대상포진 후에 통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이를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라고 하는데, 대상포진이 치료된 후에도 해당 신경 부위에 지속적인 통증이나 감각 이상이 남는 후유증입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속 기간과 양상

    • 대상포진이 완치된 후에도 몇 개월에서 몇 년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 지속적인 통증보다는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발생 원인

    •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신경을 손상시켜 신경이 과민해진 상태
    • 손상된 신경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아 지속적인 통증 신호를 보내는 것

    위험 요인

    • 나이가 많을수록
    • 초기 대상포진 통증이 심했을수록
    • 피부 병변이 심했을수록 후유증이 더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면역력이 떨어질 때마다 해당 부위 통증이 심해지는 것은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전형적인 양상으로 보입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된다면 신경과나 통증의학과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통증 관련 질문

  • 대상포진 흉터가 두 달 이상 남을 수 있나요?

    대상포진 흉터가 보통 두달 이상 지속될 수 있나요? 왼쪽 종아리에 포진? 발진이 올라왔었고 처음 발견한건 6월 초인데 당시에 벌레 물린 줄 알았어요. 가려움은 없었지만 피부과에서도 벌레 물렸다고 하고 항히스타민제랑 스테로이드 연고 처방 받아서 발랐어요 근데 옷이 스치면 너무 아프고(물론 종아리라 바지 봉제선이 닿는 위치이긴 했어요) 왼쪽 골반부터 발목까지 쭉 근육통이랑 쿡쿡 쑤시거나 찌릿한 통증이 느껴졌어요. 벌레 물림이 이렇게 아플 수 있나 싶어서 한달즘 지난 7/6에 내과 진료 받았는데 내과에서는 대상포진 같다고 하시더라구요. 아무튼 그런줄알고 비록 증상 발현 후 한달이 지났지만 늦게라도 항바이러스제 복용하자고 하셔서 먹었습니다. 두달이 된 지금은 종아리에 아픈건 아주 가끔이라 거의 없는데 상처가 영 없어지질 않습니다 원래 대상포진이 이렇나요?.. 사진은 순서대로 처음 발견 당시와 두달 후 현재 상태 입니다.

    +1

    여드름/피부염

    대상포진

    흉터

    2025.08.08
  • 얼굴 통증이 대상포진 증상일 수 있나요?

    대상포진일 수도 있을까요? 2달 전부터 가족 문제로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어왔고 어제 저녁-밤부터 갑자기 왼쪽 볼-왼쪽 눈썹 끝부분까지 국소적으로 따끔거림, 무언가가 찌르는듯하는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어디에 닿을 땐 더 아파요 아까 시원한 화장품으로 열감을 내려주니 덜 아프긴 합니다 문제되는 부위에 두드러기 같은 눈에 보이는 증상은 없습니다 피부 겉면 뿐만 아니라 피부 안쪽까지 아픕니다 인후통도 왼쪽 위주로 약하게 있고 두통도 왼쪽으로 있어요 제가 두달 전까지는 카이로프랙틱 등으로 자세를 교정해왔다가 최근에는 못 받았는데 그와 관련이 있을까요? 아니면 대상포진일까요? 참고로 열은 없습니다

    여드름/피부염

    대상포진

    2025.04.22
  • 대상포진약을 잘못 복용한 후 대상포진 증상 나타날 수 있나요?

    대상포진수포가 아닌 단순피부발진이었는데 대상포진인 줄 알고 대상포진약을 먹은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로 오히려 대상포진 증상 중 하나인 살갗이 아팠던 경험을 한 적 있습니다 이런 것도 가능한 일인가요?

    가정의학과

    2025.01.24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