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타자핀 중단 후 공황 증상 악화 원인은?
미르타자핀 복용중 호흡곤란,공황이와서 안전을위해 중단되었습니다.복용은 이틀했구요.중단뒤 공황증상이 더 강하게 오는데 완화해주던 약이 중단되서 그런가요?
미르타자핀 복용중 호흡곤란,공황이와서 안전을위해 중단되었습니다.복용은 이틀했구요.중단뒤 공황증상이 더 강하게 오는데 완화해주던 약이 중단되서 그런가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미르타자핀 복용 중단 후 공황 증상이 더 강하게 나타나는 상황이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미르타자핀은 항우울제로, 비록 짧은 기간(이틀) 복용하셨지만 약물이 신체에 일부 영향을 미쳤을 수 있습니다. 정신과 약물은 복용을 시작하거나 중단할 때 신체와 정신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약물 복용 중단 후 증상이 악화되는 현상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물이 증상을 일부 완화시키고 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록 짧은 기간이었지만, 약물이 불안 증상을 어느 정도 조절하고 있었을 수 있습니다.
약물 중단 자체가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약물을 중단했다는 사실이 불안을 유발하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원래 있던 공황 증상이 자연적인 변동 과정에서 심해졌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담당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다시 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는 다른 약물 옵션이나 비약물적 치료법을 제안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현재 저는 식욕부진과 우울증으로 미르타자핀 7.5mm 반알을 반년정도 꾸준히 복용중입니다. 처음 복용할땐 식욕이 왕성해서 식사도 잘 하고 밥도 많이 먹었습니다만 최근 크게 스트레스 받는 일이 있고 난 뒤에 약을 복용해도 좀 처럼 식욕이 돌아오지 않아 고민입니다. 목에 큰게 걸린거 같은 느낌이 들고 소화시킬때 발이 너무 찹니다. 식사를 시작하면 배가 고파서 어느정도 들어가는데 마지막 숟갈을 뜰때 쯤 이면 너무 힘들어서 많이 먹질 못하겠습니다. 중간중간 헛구역질이 나오기도 하고 원하지 않은 음식냄새를 맡으면 큰 헛구역질과 함께 위에서 쓴물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소화가 제대로 안 되는 느낌도 받지만 막상 배가아프진 않습니다. 그리고 한 두달 정도 설사를 했습니다. 이게 신체적인 증상인지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아서 벌어진 증상인지 고민입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대로 복용중인 약에 의한 부작용일까요? 또 어떻게 대처해야 좋아질까요.

밀타정30mg (미르타자핀 성분) 최소 28일치나 그 이상 처방받고싶네요 우울증과 불면증에 좋다해서요^^

반년동안 미르타자핀 7.5mm를 반알 꾸준히 복용하다가 어제 신경성 식욕부진으로 인해 정신과에 상담해 미르타자핀 7.5를 정량으로, 추가로 파록스 10mm를 처방받아 자기전 두 약을 함께 복용했습니다. 파록스는 처음 복용하는 약이에요. 그런데 자고 일어나니 약 기운이 너무 강해 온 몸이 무겁고 무기력하며 속이 메스껍습니다. 의사의 소견으로 약을 줄여야한다 했는데, 파록스 부작용이라고 판단 하고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될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