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즈정 복용 중단 후 생리 변화 원인은?

김OO • 6시간 전

야즈정을 여드름 때문에 처방 받았었는데 일주일 복용 후 여드름이 더 나는 거 같아서 2~3일 정도 안먹었더니 갑자기 생리가 시작됐어요 마지막 생리 끝난 날이 11일 전이에요 ㅠㅠ 원래 생리 주기가 안맞고 한두달 건너뛸때도 있긴 있었는데 이렇게 주기가 짧진 않았어요

부정출혈생리불순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야즈정을 복용하다가 중단한 후 평소보다 짧은 주기로 출혈이 시작되어 많이 당황스러우셨을 것 같아요. 이는 호르몬 농도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현상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 원리와 함께 여드름이 더 심해진 것처럼 느껴지는 부분도 짚어드릴게요.

    생리 주기가 짧아진 것처럼 보이는 이유

    야즈정과 같은 복합경구피임약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 성분으로 체내 호르몬 농도를 인위적으로 일정하게 유지시켜 배란과 자궁내막의 변화를 조절하는 약이에요. 이 약을 꾸준히 복용하다가 중간에 2~3일 정도 복용을 중단하면, 유지되고 있던 호르몬 농도가 갑자기 떨어지면서 자궁내막이 이를 '월경 시작 신호'로 받아들여 출혈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렇게 발생하는 출혈은 정상적인 배란 주기에 따른 생리라기보다, 호르몬 농도 변화로 인한 돌발 출혈(파탄 출혈) 성격에 가까워요. 실제로 야즈정의 허가사항에도 돌발 출혈, 점상출혈, 월경 주기 변화, 무월경 등이 이상반응으로 보고되어 있어요. 따라서 마지막 생리가 끝난 지 11일 만에 출혈이 시작된 것은, 질문자님이 원래 가지고 있던 불규칙한 생리 패턴과는 별개로 약 복용을 중간에 중단한 영향일 가능성이 커요.

    이런 돌발 출혈은 한 번 정도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경우가 많지만, 출혈량이 평소 생리보다 훨씬 많거나, 이 패턴이 다음 주기에도 반복된다면 처방받으신 산부인과에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안전해요.

    복용 중단 후 여드름이 더 심해진 느낌이 드는 이유

    여드름 치료를 위해 야즈정을 처방받으신 경우, 실제로 피부 개선 효과가 나타나기까지는 보통 수 주에서 수개월의 시간이 걸려요. 복용을 시작한 지 일주일 정도밖에 되지 않은 시점이라면, 아직 약효가 충분히 발현되기 전이라 원래의 호르몬 변동이나 피부 상태 변화가 그대로 나타났을 가능성이 높고, 이를 약물 부작용으로 단정하기는 어려워요. 다만 발진이나 여드름 같은 피부 증상은 야즈정의 이상반응으로도 보고된 바 있어, 증상이 계속 악화된다면 처방 받으신 병원에 다시 문의해 보시는 것이 좋아요.

    정리하면, 지금의 출혈은 복용 중단으로 인한 돌발 출혈일 가능성이 높고, 여드름은 아직 약효가 충분히 나타나기 전 시기라고 볼 수 있어요. 다만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거나 재개하기보다는, 처방받으신 산부인과와 상담하여 앞으로 복용을 어떻게 이어갈지 상의하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출처: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