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근육 틱은 스트레스로 인한 것일까요?

장OO • 2024.06.03

요즘 갑자기 목 근육이 틱처럼 수축을 하는 것 같은데 단순 스트레스 때문일까요?

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6.03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목 근육 틱은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요. 스트레스는 근육 긴장을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근육 틱이나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 근육 틱이 발생하는 원인은 스트레스 외에도 다양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피로, 수면 부족, 카페인 과다 섭취, 특정 약물의 부작용, 전해질 불균형, 신경계 질환 등이 있습니다.

    만약 목 근육 틱이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가까운 병원 내원 또는 앱 내 의사의 진료를 통해 충분한 상담 받아보실 것을 권장드려요. 의사는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방법으로는 충분한 휴식, 규칙적인 운동, 명상, 요가, 호흡 운동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육이 뭉쳤을 때 통증 완화를 도와줄 수 있는 방법으로는 소염진통제, 근육이완제를 약국에서 구매하여 복용하거나 온찜질을 하는 것, 붙이는 파스 또는 바르는 파스를 사용하는 것,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 등이 있어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모든 답변은 AI가 생성합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이 답변 내용을 검토하였더라도 정확성은 보증되지 않으며, 진단이나 처방 등 의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외과 관련 질문

  •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 건강 염려증 관련 진단 결과와 스트레스 증상의 연관성은?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 20대 후반 남성 건강염려증으로 인해서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지는거 같아요. 흉부xray 경부ct 복부초음파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등을 해서 역류성식도염만 진단받은 상태인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목에 뭔가 걸린듯이 불편함이 심해지고 다리 근육도 떨리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런게 자고 일어나면 완화되어요. 전부 스트레스로 인해 생긴것들이 맞을까요? 저는 건강할까요?

    정신건강의학과

    불면증

    수면장애

    +3
    2024.06.27
  • 중학생 시절 스트레스로 인한 틱 증상, 틱이 맞는지 확인하고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중학생 시절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불면증이나 우울감이 있었어요 성인이 된 지금은 다 없어졌지만 저 당시 생겼던 틱? 증상은 낫지 않고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말을 멈추고 숨을 참은 상태로 명치 쪽에 힘을 주며 코로 음 음 소리를 내는데 이게 틱이 맞는 지 잘 모르겠어요... 잠깐은 참을 순 있는데 고쳐지진 않구요 하루에 몇 백 번은 하는 것 같습니다 상대방이 이 소리를 들을까 의식하면 더 심해지구요... 심전도 검사나 이비인후과에선 모르겠다 하시고 한의원에 가서 침도 맞아봤는데... 빈도가 줄어들긴 해도 낫진 않더라구요... 틱이 맞나요? 맞다면 약물 치료를 해야할까요...

    정신건강

    불안

    스트레스

    +2
    2023.11.07
  • 스트레스로 인한 특이한 습관, 이것은 틱인가요? 의학적인 원인은 무엇일까요?

    제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생기는 습관이고 처음 발동된지는 10몇년 됐습니다. 하품하려고 하면 고막이 팽창하는 소리? 고막이 움직이는 소리?가 나잖아요. 그걸 몇십번이고 무의식적으로 계속계속 끝없이 합니다. 대부분 이 행동을 할때 자세히 보면 아래턱이 앞으로 움직이더라고요? 그러다보니 아랫턱도 너무 욱신거릴 지경이고..이걸 어떤 현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게 틱같은건가요 의학적으로 무슨 병이 있는건가요? 아니면 정신과적으로 불안장애 증상같은건가요? 한번 발동되면 계속해서 하고 어느새 시간이 한 2주? 정도 지나면 멈춰있습니다. 이게 웃긴게 ‘어 어느 순간부터 멈췄네’ 생각이 들면 또 기다렸다는 듯이 바로 또 시동걸리고요. 이걸 할때는 숨이 멈추다 보니까 계속 숨 들이마시고 내쉬는게 불규칙해서 숨이 차고.. 그만하고 싶어도 계속해서 하네요. 삶의 질이 떨어지고 너무 힘듭니다 도와주세요. 이비인후과적으로 질병이 있는가를 물으신다면 만성 비염에 축농증끼 있습니다.

    이비인후과

    비염

    2023.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