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과 착각이 혼동되는 증상, 정신병의 가능성은?

김OO • 2024.01.07

최근에 이상한 증상이 생긴 것 같습니다. 증상을 정확하게 설명하기는 어려운데, 하지 않은 일을 했다고 착각하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물을 마셨다고 생각했는데 사실은 아직 마시지 않았다든지, 밥을 방금 먹었다 생각했는데 사실은 먹지조차 않았다는 식입니다. 물을 마시거나, 밥을 먹었거나 하는 상황과 느낌이 생생한데도 실제로는 그런 일을 한 적조차 없으니 이상한 노릇입니다. 상쾌감이나 포만감을 느낄 정도로 착각이 생생합니다. 착각을 금방 깨닫고 현실 감각을 회복하기는 합니다만, 일종의 망상이나 정신병이 생긴 걸까요? 나쁜 병일까 우려스럽습니다.

정신건강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4.01.07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물을 마시거나 밥을 먹는 것은 매우 일상적인 일이기 때문에 점심을 먹었다고 착각하는 등의 일이 가끔은 생길 수도 있어요.
    하지만 상쾌감이나 포만감을 느낄 정도로 착각이 생생하다고 말씀해주신 것처럼 이상하다고 느껴지는 일이 지속된다면 원인 파악이 필요할 수 있겠어요.
    건망증, 치매 뿐만 아니라 다른 원인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으니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 등에서 진료를 통해 상담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정신건강 관련 질문

  • 술을 마시면 현실과 꿈이 혼동되는 증상, 몽유병일까요?

    시는 말씀들이라 취하셔서 그냥 하시는 말씀들이구나 했는데 요즘 들어 부쩍 심해지셨습니다. 처음엔 술을 마실 때 마다 그랬던 행동들도 요저희 어머니가 옛날부터 가끔 술을 마시면 집에 계시지도 않는 사람들을 찾으십니다. "저기 할아버지가 나를 쳐다보고 있다." 라는 말 들이나 집에 키우지도 않는 강아지를 갑자기 찾으시거나 하십니다. 처음에는 술을 마시고 하즘은 술을 안 마셔도 이런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요즘은 술을 마시든 안 마시든 일주일에 적으면 2번 정도 많으면 5번 정도 이 행동이 지속 되고 있습니다. 갑자기 제 방에 들어오셔서 방금까지 있던 사람들이 다 어디갔냐고 찾으시기도 하시고, 현실에 일어난 일들을 까먹으시고 꿈에서 일어난 일들을 현실이라고 믿고 계시고 있습니다. 수면장애 등등을 저희 어머니 한테 일어나는 비슷한 일들을 찾아봤는데 몽유병과 유사 한 것 같은데. 이게 몽유병인지도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정신건강

    스트레스

    심리상담

    2023.11.02
  • 타인의 힘듦에 공감하지 못하는 것이 정신병의 일종인가요?

    자기 자신의 아픔에만 공감할줄 알고 타인이 느끼는 힘듦이나 아픔에는 공감할줄 모르면 그것도 정신병의 일종인가요?

    정신건강의학과

    2024.09.09
  • 음식 섭취 제어 불가능, 정신병의 일종인가요?

    음식 섭취를 제어할수가없어요 이미 배불리 먹고 배부르다는것도 더 먹으면 속이안좋아질거라는걸 알면서도 먹어요 심한날에는 전날에 너무 먹고 속이 안좋으면서도 충동적으로 배달을 시켜 또 먹습니다 게워내고 또 먹고 게워내고 배달을 시킬때도 있구요 스스로 제어가 안되는 상태라는걸 인지하니 제어할수없는 제 자신에게 너무 화가납니다 속상하고 우울하고 자괴감이 심해요 이렇게 주기적으로 오는 식습관으로 몸무게가 110나 댔습니다 어디가 문제일까요 과거 정신과를 다녀본적이 있고 조울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잦은 자살시도나 자해가 심해 일반병원에서 대학병원으로 가보라는 권유에 입원권유까지 받아본적이 있는데 이것도 정신병의 일종인가요? 왜이러는지 너무 이해할수가없어요.....

    정신건강의학과

    폭식증

    2024.07.10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