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수술 후 통증이 반복되는 것이 정상인가요?

허OO • 2026.06.10

저희엄마 연세가 64세 이신데 6월4일에 자궁경부암 개복수술후에 입원했는데, 수술한지 7일차인데 아팠다 안아팠다를 반복해서 아프시대요. 원래 그런건가요? 수술이 잘못된건 아니겠죠?ㅠㅠ

통증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통증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6.10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통증]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어머니의 수술 후 상태로 많이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자궁경부암복수술 후 7일차에 통증이 반복되는 것은 회복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개복수술은 복부를 절개하여 진행하는 큰 수술이기 때문에 회복 기간 동안 다양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수술 후 통증이 반복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수술 부위 회복 과정: 절개 부위와 내부 조직이 치유되면서 염증 반응과 함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2. 활동량 변화: 침상에서 움직이거나 자세를 바꿀 때, 또는 걸을 때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3. 장 기능 회복: 수술 후 장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복부 팽만감이나 통증이 있을 수 있어요.

    4. 진통제 효과: 진통제의 효과가 떨어지는 시점에 통증이 더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개복수술 후 완전한 회복까지는 몇 주에서 몇 달이 걸릴 수 있으며, 개인차가 있습니다. 다만 통증이 갑자기 심해지거나, 발열, 상처 부위 붓기나 분비물 증가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의료진에게 즉시 알려야 합니다.

    현재 입원 중이시니 의료진이 지속적으로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있을 것입니다. 통증의 정도나 패턴에 대해 담당 의료진과 상의하시면 더 정확한 평가와 적절한 통증 관리를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통증 관련 질문

  • 생리전 증상이 반복되는 것은 정상인가요?

    원래 생리전에 생리전 증상이 나타났다가 없었졌다가 반복 할수도 있나요..?

    산부인과

    생리불순

    생리통

    +1
    2024.12.02
  • 생리 전 반복되는 아랫배 통증, 정상인가요?

    마지막 관계 기준으로 이주 넘어서 임테기 두번 해봤는데 둘다 음성이었고 몸 상태를 보면 생리 전인 거 같은데 가슴도 커지고 몽우리도 졌어요 아프기도 하고 근데 예전에도 몇번 이랬었는데 생리 전에 주기적?이진 않지만 반복적으로 아랫배가 쥐어짜듯 아픈데 한 반 통증 오면 5-10초 정도 지속되는 거 같고 잠깐 멈칫해야할 정도로 아프거든여 이게 3-4일은 기본으로 넘어가는데 예전에도 이랬고 지금도 이런데 정상인가요?

    성 고민

    생리전증후군

    생리통

    +4
    2025.06.16
  • 예방접종 후 반복되는 열과 감기, 정상인가요?

    13개월아기인데, 어린이집 안다니고 가정보육 하던대로 하는데,감기 한번 안 걸리다가 돌이후예방접종이 많잖아요. 예방접종 맞고 24시간 이후에 열이 나기 시작해서 ( 38.5도정도) 해열제로 금방 열이 떨어져서 잠잠하다 3일 이후에 콧물감기 걸린적있었거든요 . 요번에도 비슷한 양상으로, 어제 오전에 생백신 일본뇌염 주사맞고 오늘 오후에 또 열이 38.4 되길래 해열제 먹이고 재웠는데요, 이번에도 접종열이 아닌거 같아서 걱정입니다. 또 감기인건지, 왜 자꾸이런패턴이 반복될까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특별하게 무리한 활동도 없는데 말이죠. 이렇게 자주아픈게 정상인가요? 어린이집도 안갔는데요. 병원만 방문하고나면 이러네요.

    소아청소년과

    2025.08.10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