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 후 후회와 불안이 반복되는 이유는?
몇일을 고민끝에 결정한 일을 결정확정후 그뒤부터 가슴이 답답하고 잠이 안오고 후회되서 바로 포기해버립니다 이와같은 일이 계속반복되고 사소한 결정도 내리질 못 합니다
몇일을 고민끝에 결정한 일을 결정확정후 그뒤부터 가슴이 답답하고 잠이 안오고 후회되서 바로 포기해버립니다 이와같은 일이 계속반복되고 사소한 결정도 내리질 못 합니다
질문자님이 결정을 내린 후 불안과 후회를 반복적으로 경험하고 계신 상황이 정말 힘드실 것 같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결정 불안(decision anxiety)이나 강박적 사고의 일종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정을 내린 후 발생하는 가슴 답답함, 불면, 후회 등의 증상은 불안장애의 특징적인 모습이기도 합니다.
이런 패턴이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단순한 우유부단함이 아닌 심리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사소한 결정조차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이는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인지행동치료(CBT)와 같은 심리치료나 필요에 따라 약물치료를 통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에 내원하셔서 전문가와 상담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정신건강의학과 방문을 꺼리는 경우가 많지만, 마음의 건강도 신체 건강만큼 중요합니다. 혼자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더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어릴 적 애정결핍으로 인한 과거의 잘못된 행동, 가벼운 연애나 인간관계들에 있어서 너무 큰 후회가 돼 불안장애를 겪고 있어요 현재 제 주변에 있는 사람들, 애인까지 제가 했던 한번의 실수나 잘못을 알게 된다면 크게 실망하고 떠날까봐 두려워요 누구에게 밝히고 싶지도 않고 알려지는게 너무 두려워요 범죄를 저지른 것도 누구에게 피해를 준 것도 아니지만 제 자신이 너무 혐오스럽고 괴롭네요 정신과 상담 없이 나아지는 방법은 없을까요
현재 제가 저지른 실수로 인해 자책과 후회로 그때 그러지말았어야 되는데 엄마한테 말할까봐 무서워서 정우마트도 못가요 불안해서요 그때 혼자가서 일하는데 말걸고 포인트 써서 음료수 사마시고 그러지말았어야하는데 그래갖고 불안도 심하고 감정기복도 있고 불안해서 미치겠어요 엄마 혼자 마트갔을때 들키면 가출하려고요
조용하거나 가만히 있는걸 잘 못참아허고 손가락 발가락을 많이 뜯고 발가락을 꼼지락 거립니다. 그리고 충동적으로 말한 후 후회하는 경우가 많은데 알면서도 반복돼요. 성인 adhd 가 의심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