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모보정 복용 중 아침 복부 불편감 원인은?

임OO • 2025.10.05

강직성 척추염 환자로 6개월이상 소염진통제인 비모보정을 먹고 있습니다. 대략 2주전부터 아침이 되면 아랫배가 차고 대변이 마려운 기분이 심한 경우가 빈번해졌습니다. 혹시 이게 염증수치가 올라가서 장 트러블이 생길 수도 있는건가요? 대변의 경우 장염처럼 설사가 아닌 형태가 잡힌 경우가 많았습니다

복통장염설사복부팽만변비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소염진통제인 비모보정을 장기간 복용하시면서 아랫배 불편감을 경험하고 계시는군요.

    소염진통제는 장기간 복용 시 위장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는 위장 점막을 보호하는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억제하여 위장 점막을 약화시킬 수 있어요.

    아침에 아랫배가 차고 대변이 마려운 증상은 소염진통제의 장기 복용으로 인한 위장관 자극 때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반드시 염증수치가 올라갔다는 의미는 아니며, 약물 자체의 부작용일 수 있습니다.

    형태가 잡힌 대변을 보신다면 심각한 장염은 아닐 수 있으나, 장기간 소염진통제 복용으로 인한 위장관 불편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위장 보호제를 함께 복용하거나, 약물 용량 조절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처방 의사와 상담하시어 적절한 조치를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