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복용 후 변비에 변비약 복용해도 되나요?

이OO • 2026.05.01

오늘 아침부터 변을 보는데 힘들어하세요 점심부터 항생제 처음 복용중이인데 변이 딱딱하면서 안나오고 배가 아프다고 하세요 약국에서 변비약 사서 드시면 어떨까요? 81세

변비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81세 고령의 환자분이 항생제 복용 후 변비로 고생하고 계시는군요.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항생제를 복용하는 동안 변비약을 함께 복용해도 괜찮습니다. 항생제 복용 후 변비가 생기는 경우가 있으며, 이런 상황에서는 변비약 사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국에서 구매 가능한 변비약 중에는 수산화마그네슘, 락툴로오스 성분의 제품이 있으며, 이러한 제품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편입니다.

    다만 고령이시고 현재 항생제를 복용 중이므로, 변비약을 구매하실 때 약사에게 현재 복용 중인 항생제를 알려주시고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특정 항생제나 변비약에 따라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변비 완화를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와 가벼운 운동(가능한 범위에서),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 섭취도 함께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질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