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후 배부름으로 졸음 오는데 혈당 스파이크 연관 있을까요?
식사를 많이 먹고 난 후 너무 배가 부르다며 못움직이겠다면서 자리에 계속 앉아 있고 5분정도 있다가 움직이고 졸음이 온다고 하는데 혈당 스파이크랑 연관이 있읆가요?
식사를 많이 먹고 난 후 너무 배가 부르다며 못움직이겠다면서 자리에 계속 앉아 있고 5분정도 있다가 움직이고 졸음이 온다고 하는데 혈당 스파이크랑 연관이 있읆가요?
식사 후에 졸음이 오는 현상은 '식후 졸음'이라고 하며, 이는 실제로 혈당 스파이크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하면 혈당이 상승하고, 이에 대응하여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됩니다. 인슐린은 혈당을 세포 안으로 운반하여 에너지로 사용하게 하는 호르몬인데, 이 과정에서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고 또 빠르게 떨어지면 졸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탄수화물이 많은 식사를 할 경우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고 인슐린의 분비도 증가하여 혈당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혈당의 급격한 변화는 신체가 에너지를 소비하는 과정을 느리게 하고, 졸음을 유발하는 물질인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의 생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 후에는 소화를 위해 많은 혈액이 위장으로 몰리게 되는데, 이로 인해 다른 신체 부위로의 혈액 순환이 상대적으로 줄어들어 뇌로 가는 혈액량이 감소할 수 있으며, 이 역시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졸음을 줄이기 위해서는 과식을 피하고,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며,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 후에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도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식후 졸음이 문제가 된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혈당 관리에 대한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혈당 스파이크가 의심되는 상황이라면 혈액검사를 시행해 보시는 것 또한 권장드려요. 단순히 당뇨검사 뿐 아니더라도 전반적인 기본 혈액검사를 통해 내과적 질환유무를 가볍게 체크해 보시길 안내드려요.
꼭 확인해주세요.
국가검진 혈당검사에서 92(기준70~99)가 나왔는데요. 정상수치 이내로 나오긴 하지만 당뇨 주의 단계에 가까운가요? 현재 저체중에 저녁 식사후 급격한 졸음을 자주 느껴 혈당스파이크가 의심되어 질문해 봅니다.
51세 여자입니다. 몇달전부터 오후에 갑자기 졸음이 쏟아지는 일이 빈번합니다. 하품이 계속 나오고 참지 못할정도로 졸립고 운전하다가도 너무 졸려서 아찔합니다. 간식을 견과류와 건조베리류, 반건조 고구마 등을 먹는게 원인일 수도 있나요? 혈당스파이크가 비슷한 증상같은데 갑자기 생길 수도 있나요? 얼마전 건깅검진애서 당뇨 등의 소견은 없었습니다.
삭센다 맞으면 졸음 오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