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한 체중 감량 후 정수리 탈모 원인은?
최근들어 정수리가 많이 비어 보이는데 탈모일까요? 1년동안 37kg 감량 했느네 이것도 영향이 있을까요?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최근들어 정수리가 많이 비어 보이는데 탈모일까요? 1년동안 37kg 감량 했느네 이것도 영향이 있을까요?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정수리 양상으로 인하여 탈모인지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정수리 사진을 보면, 두피가 드러나는 면적이 넓고, 모발이 전체적으로 가는 느낌이 있습니다.
사진에서는 정수리 부위의 모발 밀도가 더 감소한 모습이 뚜렷하게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런 변화는 일반적으로 정수리 탈모(남성형 탈모)의 초기로 볼 수 있습니다.
두피가 점점 넓어지거나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형태는 탈모에서 가장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탈모의 원인은 유전, 호르몬, 나이 등 다양한데, 질문 주신 것처럼 1년간 37kg을 급격하게 감량했다면, 그 영향이 매우 클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 자체가 탈모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급격한 다이어트 과정에서 영양 결핍(단백질, 철분, 아연, 비오틴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모발 성장주기가 단축되어 탈모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특히 휴지기 탈모가 생길 수 있는데, 감량 후 몇 달 뒤 갑자기 모발이 많이 빠지거나, 가늘고 힘없는 머리카락이 더 많아진다면 이 영향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 자체가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동반하기 때문에 스트레스성 탈모 가능성도 있습니다.
탈모에 대해 걱정이 되시는 상황이라면, 우선 피부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지나친 칼로리 제한을 멈추고, 단백질·비타민·미네랄을 충분히 챙기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 관리와 수면 습관도 중요하며, 모발이 재생될 수 있도록 충분한 수면, 꾸준한 적당한 운동, 규칙적인 생활을 병행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수리 탈모는 조기에 진단하고 꾸준히 관리하면 진행을 늦추거나 개선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대처하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만약 병원 방문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비대면 진료를 통해 피부과 진료를 받아보신 후 주치의 진단 및 처방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탈모 치료 중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어떤 걸까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8월 21일에 다이어트를 시작해서 4주동안 89kg에서 81kg대까지 식단과 유산소,근력운동을 병행하며 감량했습니다.근육량도 늘고 체지방도 많이 감소했습니다.그런데 저희 형이 너무 급격하게 살을 빼도 안좋다고 하더군요.식단은 굶지않고 단백질위주의 식단을 2~3끼 꼬박꼬박 먹고있고 힘들면 하루쉬기도 합니다.그리고 너무 유산소운동만하지 않고 틈틈이 근력운동도 합니다.너무 급격하게 살을 빼는걸까요?
살이 급격하게 증가 하고 있어요.. 그래서 다이어트 한약을 먹어 봤는데 심장이 미친듯이 뛰능거 같고 어지럽더라고요 살을 꼭 빼고 싶은데 추천할게 있을까요..
6개월새에 8kg가 빠졌고 특히 최근 2개월간 급속도로 빠졌는데요 다이어트 시도는 아예 없었고 특이사항이 있다면 최근 3개월 간 항생제 복용을 격주?간격으로 했었고 (만성질염, 방광염, 후두염 등) 3개월간 피임약(야즈)복용 중입니다. 또 3개월간 스트레스 받는 일이 있었고(아직 진행중) 2월 말쯤 과음으로 인해 입맛이 크게 떨어진 뒤로 더 못먹게 되는 것 같아요. 지금 입맛이 거의 없습니다. 식욕은 있는데.. 막상 먹어도 많이 안들어가고 먹어도 그만 안먹어도 그만인 상태예요. 복용중인 영양제는 매일아침 여성 유산균 1알입니다 (까먹고 못챙겨먹는 날도 있지만 대체로 잘 챙겨먹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1차적으로 스트레스로인 한 식욕 저하, 그리고 항생제를 오래 복용한 것, 중간에 과음이나 방광염(모든 수치가 높고, 통증이 심했었음)을 거치며 입맛을 더 잃은 것 같아요 급속도로 살이 빠지는 경우 예상되는 병이 있을까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