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에서 변을 봤는데 시원하지 않고 잔변감이 있는데 다시 가봐야 할까요?
긴 바나나 걸사 변을 봤는데도 시원하게 나오지 않은 느낌이고 잔변감 같은게 듭니다. 방금 화방실에서 나왔었는데 다시 화장실 가보는게 좋을까요?
긴 바나나 걸사 변을 봤는데도 시원하게 나오지 않은 느낌이고 잔변감 같은게 듭니다. 방금 화방실에서 나왔었는데 다시 화장실 가보는게 좋을까요?
네, 잔변감이 느껴진다면 다시 화장실을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대변이 완전하게 배출되지 않아 잔변감이 들 수 있으나, 이런 증상이 지속된다면 소화기 내과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잔변감은 대장이 완전히 비워지지 않았다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몸이 요구하는 대로 다시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지속된다면 소화기 계통의 문제일 수도 있으니, 개선이 없을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충분한 수분 섭취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지속되거나 불편감이 있으시다면 소화기내과 진료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꼭 확인해주세요.
아까 화장실을 갔다와서 쉬원하게 변을 보진 못 했고 변은 다 내보냈는데 잔변감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화장실을 나왔을 땐 그 느낌이 사라졌는데 난중에 되니까 다시 배가 답답하여 화장실에 와서 힘을 주지만 변이 아닌거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아무리 천천히 힘을 줘봐도 항문이 벌려져도 안 나옵니다. 혹시 아직 신호가 안 왔는데 가서 그런 걸까요? 조금 기다려볼까요?
정상 변이면서 손가락 크기인 긴 변 또는 끊기는 변을 많이 보는데요. 화장실에서 변을 보았지만 아직 잔변감이 있어서 잠시 후에 다시 가보니 화장실을 갈 때마다 변이 조금씩 나옵니다. 지금도 변이 나오다가 아직 뱃속이 답답한데 변이 나오는게 멈췄어요.
매끄러운 긴 바나나 변 세 덩어리를 보고 나서 잔변감이 들어서 다시 화장실을 갔는데 끊기는 세 덩어리의 변을 보았습니다. 그러고 화장실을 다시 나왔는데 또 잔변감 들어서 화장실을 갔는데요. 또 작은 변들이 나옵니다. 자꾸만 잔변감이 들어서 화장실을 가게 되고 갔을 때면 조그만한 변들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