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이 급격히 감소했다가 다시 증가하는 것은 여러 가지 건강 문제를 시사할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 식욕부진,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있었고, 위내시경을 통해 만성위축성위염, 미란성위염, 십이지장 궤양 흉터, 헬리코박터균 감염이 확인되었다면, 이러한 위장 질환들이 체중 변화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박멸 치료 후 체중이 증가하고 피로감이 사라진 것은 치료가 효과적이었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체중이 계속 증가하고 있고, 특히 늦은 시간에 야식을 자주 섭취하는 습관이 있다면, 이는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 관리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 균형 잡힌 식단, 적절한 운동, 충분한 수면 등의 생활 습관을 점검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이 걱정된다면, 지방간을 포함한 다른 내과적 질환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지방간은 초음파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간 기능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간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내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이 정상 범위에 속한다 하더라도, 건강한 체중 증량을 위해서는 균형잡힌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분 섭취와 수면 등 생활 습관 교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야식을 줄이고,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며, 바른 자세로 식사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벼운 운동도 규칙적으로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적으로, 체중 증가가 걱정된다면 가까운 내과 또는 소화기 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체중 관리 방법과 필요한 검사에 대해 조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