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망상을 가진 여자친구와 대처하는 방법, 망상에 대한 공감과 감정 살피기

익명 • 2024.01.06

피해망상이 있는 여자친구에게 공감해주고, 감정을 잘 살펴봐주어야한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듣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이틀 전 헬스장에서 같이 운동을 하던 중 근처의 외국 여자분이 본인의 일행과 하는 수다로 인해 망상이 생겼었습니다. 뚱뚱하다고 수근거리고 자신의 말투를 따라하는 것처럼 느껴진다고 합니다. 여자친구가 특히 자신의 말투를 따라하는 것 같다는 망상을 자주 느낍니다. 위와 같은 예시에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스트레스불안트라우마심리상담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4.01.06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으며, 상담은 조언의 역할이기에 해당 질환이 다소 오래 발현되었다면, 잘못된 소통이 오히려 오해를 일으키거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점 염두해 두셔야해요.
    망상은 우선 현실을 알려주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우선 감정이 상한 부분에 대해서 공감을 해주는 것이 첫번째에요. 다만, 망상에 동의를 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아요. 같은 상황에 있어서 객관적인 사실에 대해 "그 부분은 아닌 것 같았다" 와 같이 부드러운 표현으로 말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피해망상의 환자들은 쉽게 인정하거나 받아들이지 못할 수 있어요.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면서 감정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게 해주고, 그 뒤에 객관적인 사실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설명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다만, 지속되는 상황마다의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될 경우 전문의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고 증상에 따라 약물 치료가 권고되어질 수 있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누군가 나를 따라와요" 피해망상 뜻, 증상, 예시, 원인, 치료법 정리

    "피해망상이란?" 피해망상 뜻, 증상, 예시, 원인, 치료법에 관해 알려드릴게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정신건강 관련 질문

  • 피해망상으로 연수 중인 여자친구,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은? 귀국이 좋을까요?

    피해망상으로 정신과 약 처방을 받고 있는 여자친구와 1달 필리핀 연수를 온지 1주차입니다. 오기 전까지 많이 호전됐었는데 여 와서 망상도 심해지고 아주 오랜만에 환청까지 들었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안 좋은 이야기를 한다는 생각이 들고, 미움 받을까봐 무서워합니다. 남은 3주 여자친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아니면 여자친구는 귀국하는게 좋을까요?

    정신건강

    트라우마

    2024.01.06
  • 사이코패스가 감정 공감과 인지 공감 중 어떤 것을 더 자주 사용하고 선호하는지?

    저는 인간이라면 인지적 공감과 감정 공감 다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이코패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느 것을 더 자주 사용하고 어느 것을 더 선호하는지에 따라 다를 뿐이지 사이코패스도 감정적으로 공감을 할 수 있다고 보는 게 제 견해입니다. 지금 당신은 앵무새처럼 교과서적인 대답을 하는데 저는 생각해서 말하는 겁니다. 사이코패스가 실제로는 감정을 느끼지만, 이를 무시하고 인지 공감에 더욱 집중하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인지 공감도 엄연히 '공감'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사이코패스가 공감을 못한다고 결론짓는 건 무리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

    2024.12.29
  • 가족에 대한 혐오감과 망상, 약물 감량 후 변화가 정상인가요?

    요즘 가까운 가족들끼리 엮인 가족사나 가족들이 서로가지고 있는 감정 혹은 그사람들 자체가 너무 싫고 혐오스러워요. 가까운 사람들에게 그들에대해 하루종일 욕하곤해요. 원래도 싫고 독립하면서 연을 끊어볼까 슬금슬금 기회를 엿보고있어요. 운동을 시작하고 살이 10키로넘게 빠지면서 리스페리돈을 줄여봤는데 처음 일주일정도는 심각한 망상으로 고생하다가 스스로 인지하면서 나아졌어요. 현재는 줄인상태로 계속 유지하지만 아직 망상이있는지 계속 제 가족을 욕하고있어요. 이제야 주변사람들이 불편해하는지 살피게되요. 바꿀수없는 상황인데도 피하고싶고 싫은데 이게 점점 심해져요

    정신건강

    불안

    스트레스

    +1
    2025.08.13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