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증상으로 정신과 방문 시 어떤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을까요?
우울증 정신과 증상 으로 어떻게되나요
우울증 정신과 증상 으로 어떻게되나요
우울증 증상으로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하시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진단 과정에서는 의사와의 면담을 통해 현재 느끼는 감정, 생각, 행동 패턴 등을 이야기하고, 필요에 따라 설문지나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우울증의 정도를 평가합니다. 또한 신체 검사를 통해 다른 의학적 원인을 배제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치료가 우선적으로 시행되며, 항우울제나 항불안제 등의 약물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지행동치료(CBT), 대인관계치료(IPT) 등 다양한 심리 치료 방법이 병행될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 개선을 위한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충분한 수면 등도 권장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전기경련치료(ECT)나 경두개자기자극치료(rTMS) 등의 치료가 고려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증상과 치료 반응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대면 진료가 부담스러우시다면, 닥터나우 앱을 통해 비대면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닥터나우를 통해 비대면으로도 처방이 가능한 약물이 있으니, 앱 내 '과목 진료' > '정신건강의학과'로 진료 신청을 하시고 현재 앓고 계신 증상이나 복용 약에 대한 정보를 꼭 제공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우울증 증상이 좋아진 상태에서 정신과병원 방문 필요할까요? 2년 전, 그리고 한달 전 총 두 번에 걸쳐 각각 3개월 동안 우울증 증상이 있었습니다. (정신과에서 정식으로 진단받은 것이 아닌 자가진단입니다.) 당시 우울증 증상으로는 무기력, 무의욕, 슬픔, 공허함, 무가치함이 있습니다. 지금은 전보다 굉장히, 정말 많이 좋아졌는데 다시 증상을 겪게 될까 두렵습니다. 증상이 좋아졌는데도 불구하고 정신과병원을 방문할 필요가 있을까요? 증상을 다시 발현된다면 병원을 가지 않을 것 같아 되도록이면 괜찮을 때 진료를 보려고 합니다. 혹여 아무런 진단 없이 그냥 집으로 돌아오게 될까 봐 걱정이 됩니다.
틱장애 때문에 정신과병원을 3년정도 다녔습니다. 그런데 요즘 우울증이 온거 같아 우울증 진단서좀 때려하는데 틱장애로는 오래다녔지만 우울증으로는 처음 진료인데 첫 진료에 우울증 진단서 받을수있을까요?
제가 몇년전에 우울증 진단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요즘도 상태가 조금 불안정해서 다시 정신과 방문을 앞두고 있는데 만약 우울증과 알콜의존증도 함께 있을시 두가지 사항이 병행치료가 가능한지 궁금하고 중증의 경우 입원하는 경우도 있나요 그리고 여기에서도 우울증 진료 후 약을 처방 받는게 가능한지도 궁금합니다 일단 외출하는 것 부터 힘들어서요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