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았다 일어서면 심박수가 120까지 올라가고 90까지 줄어드는 것은 정상인가요?
평소 휴식 심박수는 70-80 으로 안정적인데 앉았다 일어서면 120까지 확뛰고 점차 90까지 줄어듭니다 원래 그런건가요?
평소 휴식 심박수는 70-80 으로 안정적인데 앉았다 일어서면 120까지 확뛰고 점차 90까지 줄어듭니다 원래 그런건가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가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앉았다가 일어설 때 심박수가 일시적으로 증가하는 것은 체위 변화에 따른 혈압 조절을 위해 심장이 더 열심히 일하게 되는 정상적인 반응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박수가 120까지 급격히 올라가고 90까지 줄어드는 것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자율신경계의 문제나 다른 심혈관계 질환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평소 휴식 심박수가 70-80으로 안정적이라면, 앉았다 일어설 때의 심박수 변화가 너무 크지 않은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활동량, 스트레스, 카페인 섭취, 알코올, 불안, 통증 등 여러 원인에 의해 맥박이 빨라질 수 있으며, 통증이 심할 때에도 맥박은 빨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다른 불편한 증상이 동반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박이 계속 높게 측정된다면 가까운 내과 진료를 가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심박수가 집에서 몇 시간 안정을 취한 뒤 재면 70-90정도고 밖에서만 재면 100-120까지 올라가고 두근거리는게 느껴져요 밖에서 가만히 앉아있거나 가만히 서있어도 100-120까지 올라가는데 왜일까요 집에 와서 좀 오래 쉬면 괜찮아지긴해요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데 역류성 식도염때문일까요
조금만 움직여도 심박수가 빠르게 증가했다가 내려옵니다. 누워있을때는 심박수가 90정도인데 잠깐 일어서기라도 하면 100을 훅 넘어가면서 두근대다가 진정됩니다. 예전에 심장이 쿵하고 내려앉는 증상 이후 현기증이 났던 적이 있어서 심장내과에 가봤었는데, 당시에 심전도검사에선 별 일 아니라고 집에 돌려보냈습니다. 그리고 운동도 아니고 그냥 가볍게 걷기만 해도 90이던 심박수가 120정도로 올라가는데, 정상이 맞나요? 아니면 다른 병원에 가서 검사를 다시 해봐야 할까요?
누워있을땐 심박수가 70~80대로 안정적인데 앉아있거나 움직일땐 120까지 올라가요. 이게 스트레스 때문에 그런건가요? 며칠전 응급실 가서 피검사 흉부.복부 엑스레이 소변검사 심전도 다 정상이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