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중 발목 부상 후 재활 운동 중인데 아직 통증이 남아있어요. 운동을 더 쉬어야 할까요?
고등학생 1학년 남학생이고 축구경기 중에 상대팀 선수로부터 발목을 걷어차여서 거의 2달 운동을 쉬었습니다. 엑스레이 결과 다행히 골절은 없었으나 심하게 부어서 침 치료, 발병원 치료 그리고 재활운동 2주 후 축구연습을 아주 강도낮게 시작했는데요. 아직도 가끔 통증이 느껴진다고 해요. 운동을 더 쉬어야 할까요? 아니면 어떤 치료가 더 필요한걸까요?
고등학생 1학년 남학생이고 축구경기 중에 상대팀 선수로부터 발목을 걷어차여서 거의 2달 운동을 쉬었습니다. 엑스레이 결과 다행히 골절은 없었으나 심하게 부어서 침 치료, 발병원 치료 그리고 재활운동 2주 후 축구연습을 아주 강도낮게 시작했는데요. 아직도 가끔 통증이 느껴진다고 해요. 운동을 더 쉬어야 할까요? 아니면 어떤 치료가 더 필요한걸까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통증]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축구 경기 중 발목 부상으로 통증이 지속되고 있다면,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어요. 운동을 재개하기 전에는 반드시 부상 부위가 충분히 회복되어야 하며, 통증이 없어야 합니다. 통증이 지속된다면 다음과 같은 조치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휴식: 부상 부위에 충분한 휴식을 제공하여 회복을 돕습니다. 운동을 계속하면 부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통증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운동을 쉬는 것이 좋습니다.
물리치료: 전문 물리치료사의 도움을 받아 재활 운동을 진행하면 부상 부위의 회복을 촉진하고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와 같은 약물을 사용하여 통증과 염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단,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보호대 사용: 운동을 재개할 때는 발목 보호대를 착용하여 추가적인 부상을 예방하고 지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 지속적인 통증이 있다면 정형외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검사나 치료가 필요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MRI와 같은 추가적인 영상 진단을 통해 연조직 손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더 쉬어야 할지, 아니면 다른 치료가 필요한지 결정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전문의는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빨리 정형외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고등학생인데 축구경기중 발목 부상을 당했습니다. 팀닥터 소견으로 뼈는 문제없고 발목이 많이 부었으니 당분간 운동 몇주 쉬고 회복에 집중하라고 했어요. 그 후 소염제 하루에 한번 5일정도 먹고 침 2번 맞고 발목은 붓기가 많이 빠졌는데 어제부터 발이 퉁퉁 붓네요. 왜 이런걸까요?
발목 불안정증이 있는 것 같습니다. 5월 경 운동 중 발목을 접질렀고, 한 달 간 움직임을 최소화 하니 상태가 많이 괜찮아져 다시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6월 20일 경 발목을 더 심하게 접질렸고, 뼈에는 이상이 없다는 병원 진단을 받고 깁스를 1달 정도 하였습니다. 이후로 지금까지는 축구같은 운동은 끊고 발목 사용을 최소화하며 재활 운동도 틈틈이 하였습니다. 하지만 양 발목이 꺾이는 각도 차이도 여전히 매우 심하며, 발목을 돌릴 때마다 인대가 갈리는? 소리가 나고 항상 복사뼈가 부어있습니다. 또 오르막길을 오를 때 발목이 접히는 부분에 통증이 있고, 비탈길을 걸을 때는 집중하지 않으면 불안합니다. 직업 특성 상 남들보다 앞으로 운동량도 훨씬 많을 테고 발목에 가해지는 부하도 더 클텐데 지금 이대로라면 금방 또 다칠 것 같습니다… 재활 운동도 제 나름대로 충분히 했다고 생각하는데 호전이 안 되는 지금 같은 경우에는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까요? 6월에 다쳤을 당시 찍은 사진 첨부합니다.
검색해봐도 잘 모르겠고 지금 외국이라 병원은 못 가겠는 상황이라 답답해서 여기에 여쭤봐요. 2023년 12월에 축구를 하다가 발목을 제대로 접질렸습니다. 원래는 잘 안삐는데 그날 제대로 삐어서 한 일주일정도 운동 쉬었습니다. 근데 그때 더 쉬었어야하는데 통증도 꽤 나았고 몸도 근질근질해서 통증이 약간 있었는데 무시하고 매주 축구했습니다. 좀 지내니까 걸을때나 뛸때 의식안하면 아픈지도 모를것같은데 발목을 의식하면서 쭉 늘리거나 크게 돌리면 좀 기분나쁘게 시큰한 통증이 있습니다. 일상생활 그리고 운동하는데는 큰 지장은 없어서 이제 곧 낫겠지하면서 지낸지 벌써 1년도 넘어가는데 이 기븐나쁜 통증이 계속 안사라지고 남아있습니다. 걸을때 아픈게 아니라 병원을 가기도 그렇고 평소에 운동을 매주하긴하는데 그래도 바빠서 한달정도 못한 적도 있었는데 그렇게 쉬었는데 통증이 사라지질 않네요. 재활을 해야될것같은데 외국이라 재활병원같은곳을 갈수가 없습니다. 어떤 조치를 취하는게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