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균치료 중 설사가 심해지는 것이 정상인가요?

천OO • 2026.08.24

안녕하세요 지금 제균치료 받고있는데 약 먹는 기간동안 계속 설사하는데 갈수록 심해지네요 원래 이런가요?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8.24

    제균치료 중에 설사가 점점 심해지고 있다니 많이 불편하고 걱정되실 것 같아요.

    제균치료는 보통 항생제 2종과 위산분비 억제제 등을 함께 복용하는 치료법인데요, 항생제 복용 시 설사는 비교적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장내 정상 세균총이 항생제로 인해 변화하면서 설사가 발생할 수 있고, 여러 항생제를 동시에 복용하는 제균치료의 경우 이런 증상이 더 흔하게, 혹은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증상이 갈수록 심해진다면 단순한 항생제 부작용 수준을 넘어서는 상황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항생제 복용 후 심한 설사, 특히 물설사나 점액변, 발열, 심한 복통이 동반된다면 장내 특정 균이 과증식하면서 생기는 대장염 등의 문제일 수도 있어,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진료를 통해 확인이 필요합니다.

    임의로 약 복용을 중단하시는 것은 권장드리지 않아요. 제균치료는 정해진 기간과 용량을 지켜야 성공률이 높아지고, 중간에 중단하면 균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 내성이 생길 위험도 있습니다. 그러니 설사가 심해지는 상황을 처방받으신 병원이나 비대면 진료를 통해 의사에게 알리시고, 필요하다면 지사제나 정장제 등을 추가로 처방받거나 치료 방침에 대해 상담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지금 많이 힘드시겠지만, 적절히 상담받으시면 잘 관리하실 수 있을 거예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