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비트 항생제 내성 및 복용 안전한가요?
1회용 카테터로 도뇨를하고있습니다. 7~8개월동안 방광염으로 3번 항생제를 복용하였는데 지난달에 같은 증상으로 크라비트250mg하루한번 복용하였습니다. 그런데 한달이 지난시점 비슷한 증상이 또 나타나서 다시 복용해야할꺼같은데 위의 항생제 내성이 걱정됩니다. 이 약이 많이 독한가요? 내성걱정때문에 다른 항생제를 먹어야할까요? 증상 나타날때마다 저 항생제만 먹었습니다
1회용 카테터로 도뇨를하고있습니다. 7~8개월동안 방광염으로 3번 항생제를 복용하였는데 지난달에 같은 증상으로 크라비트250mg하루한번 복용하였습니다. 그런데 한달이 지난시점 비슷한 증상이 또 나타나서 다시 복용해야할꺼같은데 위의 항생제 내성이 걱정됩니다. 이 약이 많이 독한가요? 내성걱정때문에 다른 항생제를 먹어야할까요? 증상 나타날때마다 저 항생제만 먹었습니다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산부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반복적인 방광염 증상으로 크라비트를 여러 차례 복용하셨다니 불편하고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크라비트(레보플록사신)는 퀴놀론계 항생제로, 효과적인 항생제이지만 반복적으로 사용할 경우 내성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7-8개월 동안 같은 항생제를 여러 번 복용하셨다면, 내성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 내성은 세균이 특정 항생제에 저항성을 갖게 되어 치료 효과가 감소하는 현상입니다. 같은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이전에 사용한 항생제가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도뇨를 하고 계신다면 방광염이 재발하기 쉬운 상황일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복적인 방광염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같은 항생제만 복용하는 것보다는,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생제 내성 발생을 최소화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미노씬 3번(하루 반)만 먹어도 이상없나요? 아무래도 항생제니깐..내성이 생긴다든가ㅠ 이런 이상없나욤 의사선생님께서 3주치 처방을 해주셨는데 괜찮아지면 중단하고 다음에 안좋아졌을때 나머지 먹으면 된다고 하셔서 3알이 남았거든요ㅜ

주사피부염 모낭염 피부인데 약 연고가 전혀 효과없었어요 미노씬 이소티논 동구록시트로마이신정, 바른 건 에스로반 수란트라 엘리델 클린디올겔인데 제 생각에 약내성이 생겨서 듣지 않는 것 같거든요 내성이 생긴지 어떻게 확인하나요? 그리고 항생제 효과가 없어도 끝까지 다 먹어야되나요? 두개 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이번년도에 피부질환 말고도 여러 항생제 먹고 끊고 했어요ㅠㅠ

제가 간질성방광염으로 세균이 없는데도 처음 치료가 확실히 안되어서 지속적인 항생제 복용을 한 것 같은데요. 이번에 부비동염이 심하게 생겨서 항생제를 계속 먹고있는데 염증이 잡히지 않는데 이게 지금 항생제 내성때문인지 아니면 다른원인에 의해서인지 염증이 안잡히면 어떻게해야하는지 .. 내성은 또 어떤 병원을 가야하는지 너무 무서워요.. 이런걸 잘 아는 의사선생님은 도대체 어디계실까요.. 이게 지금 아픈데가 한두군데가아니니 어디를 어떻게가서 뭐부터 해결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이미 비뇨기과 이비인후과 내과 성형외과 네군데 다니면서 치료중인데 시기가 각각 달라 지금 이게 멀 해결해야할지 모르겠고 어떤 병원에 가야햘지도 모르겠습니다 우선은 금요일에 부비동염 수술이 잡혀있고 염증이 안잡힌다는건 항생제가 안듣는다는건데 오래복용했기 때문에 지금 안듣는걸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