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헤겐 젖병의 pp 소재의 후드 부분을 다른 젖병 부품과 함께 열탕 소독해서 신생아에게 미세 플라스틱이나 유해 성분으로 인해 영향이 갔을 까봐 많이 걱정되셨을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전량 교체하실 필요는 없으며 아기에게 영향이 갔을 가능성은 낮으니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PP소재는 식품용기, 젖병, 유아용품에 가장 널리 쓰이는 소재 중 하나입니다.
내열 온도는 약 100~120도 정도이며 1분 내외의 짧은 열탕은 일반적으로 큰 문제가 되지 않아요.
식약처와 미국 FDA 모두, 일정한 조건 하에서의 열탕 소독이 가능하다고 명시하고 있는 만큼 2~3회 정도 1분정도의 열탕 소독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단, 반복적으로 고온에 장시간 노출될 때에는 변형이 일어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또한 PP는 BPA-free 소재이며 헤겐 제품 또한 BPA-free 인증 제품이며 안정성 기준을 통과한 유아용 브랜드에요.
따라서 아기에게 영향이 갔을 까봐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또한 현재 젖병에 변형, 변색이 없다면 교체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혹시나 모를 가능성에 많이 불안하시다면 후드 같은 부품만 개별적으로 교체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앞으로 열탕 소독을 하실 때에는 pp소재의 후드, 뚜껑을 제외하고 해 주시고 pp소재의 후드, 뚜껑은 가능하면 물로 세척하고 UV 혹은 증기 소독기에 소독해주세요.
질문자님의 아기의 건강한 성장을 기원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