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엑스레이에서 소장 아래 검은 부분의 의미는?

이OO • 2026.06.09

엑스레이를찍엇는데. 소장쪽인가 위밑에 거기가 까맣게보이던데 판독지는아무런이상없다하던데 제가모르고내과를밧거든요. 엑스레이에서 위밑에 동그랗게 검은거는 그거올래 그런가요 아니면 그냥 다그렇게나오는건가요?제가 똥이안나와서 관장약도하고 복부팽만도심하고 심박수도95에서100정도나오거든요. 그리고 구토도하고요 가스가차저 배에 힘이들거든요 그거왜그런가요?위도늘어나서 위장수술까지햇는데 장폐색오면 위도늘어나나요?

복강경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6.09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복부 팽만과 변비, 구토 등의 증상으로 많이 불편하시겠어요.

    복부 엑스레이에서 보이는 검은 부분은 일반적으로 가스나 공기를 의미합니다. 장관 내에는 정상적으로도 어느 정도의 가스가 존재하며, 이는 엑스레이에서 검은색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질문자님께서 현재 변비와 복부팽만을 겪고 계시다면, 장관 내 가스가 더 많이 축적되어 엑스레이에서 더 뚜렷하게 보일 수 있어요.

    질문자님이 호소하시는 증상들 - 변비, 복부팽만, 구토, 가스 축적, 심박수 증가 - 은 장관 운동 장애나 부분적인 장폐색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위장수술 병력이 있으시다면 수술 후 유착으로 인한 장폐색의 위험이 있을 수 있어요.

    장폐색이 발생하면 장관이 확장되고, 이로 인해 위도 늘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관 내 가스와 액체가 축적되어 복부팽만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어요.

    현재 증상이 지속되고 있고 과거 위장수술 병력이 있으시므로, 장폐색 가능성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위해 소화기내과외과에서 추가적인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폐 엑스레이 사진상 하얀 부분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폐 엑스레이 사진상에 하얀 부분들은 무엇을 의미 하나요

    만성질환

    2024.07.19
  • 폐 엑스레이에서 검은 동그라미 부분은 뭔가요?

    기침할때 피맛이나고 호흡들이마실때 쌕쌕 거리고 특히 밤에 심해서 엑스레이 찍었는데 크게 이상은 없는데 오른쪽 폐에 동전만한 동그라미모양을 가리키면서 요건 영상의학과에 물어보시겠다고 하십니다 이상이 있으면 전화 주신다고 하셨는데 이상이 없다고 해도 폐ct를 찍어보는게 좋을까요? 현재는 약먹고 기침은 좋아졌는데 아직 피비린내?는 납니다 아그리고 식사후에 그리고 밤에 자려고 누울때 가슴쪽이 엄청 타들어가는 느낌이 나는데 이건 역류성식도염 때문에 그런건가요?? 바쁘신와중에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기/몸살

    가래

    기침

    2023.05.08
  • 주사 후 엑스레이에서 주사가 새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요?

    손목통증으로 주사를 맞았는데 주사 맞고나서 잘 되었는지 엑스레이를 찍어보자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엑스레이상에서 주사가 약간 샜다고 하던데 이게 무슨 의미인가요?

    정형외과

    손목통증

    2023.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