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아청소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95일 된 아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하루에 약 150ml/kg의 분유를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8kg의 아기라면 하루에 대략 1200ml 정도가 적정 수유량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아기가 같은 양을 필요로 하지는 않으며, 아기의 성장 패턴, 활동량, 수면 패턴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유텀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기가 충분히 배부르게 먹었는지 확인하고, 아기가 정말로 배가 고픈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로 우는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가 울 때마다 바로 수유를 제공하기보다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아기를 달래기: 아기가 울 때마다 바로 먹이기보다는 안아주기, 산책하기, 노래 부르기 등 다른 방법으로 달래보세요.
- 수유 스케줄 조정: 아기가 2시간마다 먹는다면 조금씩 시간을 늘려가며 2시간 30분, 3시간 등으로 조정해보세요.
- 수유량 조절: 한 번에 먹는 양을 조금 늘려서 아기가 더 오래 배부름을 느낄 수 있도록 해보세요.
아기가 토를 자주 한다면, 수유 후에 아기를 충분히 트림시키고, 수유하는 자세가 올바른지 확인해보세요. 또한, 아기가 너무 빨리 먹지 않도록 주의하고, 수유 후에는 아기를 바로 눕히지 말고 20-30분 정도 세워서 소화를 돕도록 하세요.
울어도 좀 냅둬야 될까요?라는 질문에 대해, 아기가 울 때마다 바로 반응하는 것이 아기에게 수유를 요구하는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기가 울 때마다 완전히 무시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아기가 왜 우는지 이유를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위로하고 안정시켜 주세요.
아기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수유텀 조정이나 수유량에 대한 변경을 고려할 때는 소아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