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고강도 종아리 운동 후 통증이 심해지셨군요.
많이 걱정되셨을 텐데,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단순 지연성 근육통일 수 있지만 출근도 못할 정도라면 초음파 검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오랜만에 운동을 하거나 갑자기 무리해서 운동을 하고 나면 운동 후 24~48시간 이내에 운동 부위에 알이 배긴 것 같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를 '지연성 근육통'이라고 하는데, 근육에 미세한 손상이 생기는 것이 원인이에요.
이때 현미경으로 근조직을 살피면 근육에 피멍이 들어 있고 미세하게 찢어져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고요.
푹 쉬어주면 보통 2~3일 뒤에는 서서히 나아져가며 통증이 사라집니다.
그런데 토요일에 운동 후 월요일부터는 증상이 심해져 출근을 못할 정도로 아프다면, 단순 근육통이 아닐 수 있어요.
어기적 어기적 걷게 될 정도의 불편함이 아니라 '아, 이건 걸을 수 없다'고 판단될 정도라면 미약하게나마 근육 파열과 손상이 있을 수 있어 보입니다.
따라서 정형외과/마취통증의학과 등에 내원하셔서 초음파 검사를 받아보셔야 할 것 같아요.
만약 조금이라도 단순 근육통으로 나타날 만한 손상 정도가 아니라 파열의 소견이 있는 경우에는 치료를 해야 하니까요.
약물 치료, 보조기 착용, 찜질, 휴식 등이 필요한 상황일 수 있으니 꼭 진료 받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