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약 복용 중 위액 구토 시 피가 섞여 나오면 원인은?

문OO • 2026.05.02

4/11 점심먹었을 때부터 얹힌느낌 4/14 내과 진료 후 위장약 점막보호 이런거 처방 후 복용 4/24 같은약 처방 후 계속복용 쇄골사이 바로 위부터 윗배까지 막혀있는 느낌 소화불량 명치 근방 윗배부분이 목이랑 같이 자극되는 느낌 최근(4/23부터)엔 두통까지 생김 목부터 윗재까지 이어져서 생긴 통증느낌 꽉 막힌것처럼 통증 가스가 차있는 느낌 음식물이 지나가지 않는 느낌 변비에 설사 매순간 불편함 실제로 구토하면 음식물이 소화가 아예 안된 상태로 나옴(수 시간이 지나도) 혈변이 가끔씩 있었음 달에한번 이런식으로 (몇달전부터 두달전까지 있었음 까만 설사) 그 이후 증상이 계속되다가 금일 위액구토시 피가 섞여나옴 소량

설사구토소화불량울렁거림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질문자님의 증상이 상당히 심각해 보여 걱정이 됩니다. 위액 구토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은 단순한 소화불량으로 보기에는 위험한 신호일 수 있습니다.

    피가 섞인 구토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나 식도에 상처가 생겼거나 출혈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위염이나 위궤양, 심한 경우에는 식도열상 같은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질문자님이 언급하신 과거의 혈변(까만 설사) 경험과 현재의 지속적인 소화불량, 음식물이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구토되는 증상들을 종합해보면 위장관에 심각한 문제가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특히 선명한 빨간 피가 보이거나 커피색처럼 짙은 색의 토사물이 나왔다면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출혈과 함께 통증, 어지러움, 식은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응급상황일 수 있습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위장약 복용보다 출혈의 원인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더 이상 기다리지 마시고 즉시 가까운 내과나 응급실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위장관 출혈은 방치할 경우 더 심각한 상황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지금 당장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강력히 권합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