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 궤양 크기 증가가 구강암 신호인가요?
구강 궤양이 12일에 2.5mm 커졌으면 구강암일 가능성은?
구강 궤양이 12일에 2.5mm 커졌으면 구강암일 가능성은?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이비인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구강 궤양의 크기 증가만으로
을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구강암을 의심할 수 있는 주요 특징은 3주 이상 지속되는 궤양, 궤양 주위가 단단하고 볼록 올라온 모습, 쑤시는 듯한 통증, 구강 점막의 색 변화, 입안의 이물감 등입니다.
12일 동안 2.5mm 커진 것만으로는 구강암을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궤양의 크기 변화보다는 지속 기간과 궤양 주변 조직의 상태가 더 중요한 판단 기준입니다.
만약 궤양이 3주 이상 지속되거나, 만졌을 때 주변이 단단하고 볼록 올라온 느낌이 있다면
나 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통증, 출혈,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합니다.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한달에서 두달 전에 왼쪽 후구치삼각쪽에 궤양이 생겼었습니다 초기에 통증이 심했고, 약을 복용하며 통증은 사라졌고 지금은 붓기만 남아있습니다 제가 미국에 오래있게 되어 한국에서 받아온 항생제를 궤양이 사라지지 않고 뒷부분에 하나가 더 생겨 오래 복용하게 되었습니다 한달 정도 먹은 것 같아요 그리고 어제 갑작스레 오른쪽 후구치삼각쪽에 하얀 것들이(파란 동그라미 사진) 생겼고, 왼쪽 원래 궤양이 있던 자리 밑부분이 부은 것 같고(빨간 동그라미) 침 삼킬 때 조금 통증이 있습니다 또 목젖 밑 부분에 빨간 물집? 같은게(연두색 화살표 사진) 생긴 것 같습니다 원래 있던건지 모르겠어요 큰 통증은 없지만 구강문제들이 반복되니 구강암 걱정도 되고 무섭네요 한달 뒤 귀국 예정입니다 항생제를 오래 복용하여 칸디다증인가 면봉으로 닦아보았으나 닿지 않는 부분인데다가 닦이진 않는 것 같습니다 제발 자세히 한번만 봐주세요 부탁드려요 한국 당장 들어가야 할까요? 전 궤양 사진도 첨부합니다 잘 봐주세요ㅠㅠ

귀 앞 볼에 위 아래 턱 연결 되는 부위에 완두콩 크기 제법 딱딱한 몽우리가 잡힙니다. 외관상으로 보기에 튀어나오진 않았고 통증은 전혀 없으나 손으로 만져보면 오른쪽과 달리 왼쪽에만 몽우리가 잡히는데 혹시 침샘암, 구강암 등이 아닌지 걱정스럽습니다. 초음파 등의 검사로 받아봐야 할까요?

한달 전, 편도쪽에 궤양이 생겨(노란 동그라미 사진) 약을 처방 받고, 약을 복용하며 점차 괜찮아지고 있었습니다. 한달 전 증상은 미열, 침과 음식 삼킬 때 통증, 이물감, 오한, 인후통이었고 약을 복용 후 통증은 사라졌었습니다. 하지만 이물감은 계속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틀 전 비를 맞은 후 이물감이 확실히 다시 생기고 오한이 생겨 확인해보니 한달 전 궤양은 사라진 것 같은데 그 뒷부분에 궤양? 물집(파란 화살표 사진)이 또 생겨 진료를 받게 되었습니다. 제가 지금 해외에 있고 한달 더 있어야 해서 병원에 갈 수도 없고 약을 처방 받을 수도 없지만 너무 불안한 마음에 진료를 받게 되었습니다 전에 처방 받은 약이 남았는데 복용을 하면 나아질까 약명도 함께 첨부합니다. 현재 궤양이 있는 곳은 왼쪽입니다. 왼쪽과 오른쪽 비교를 위해 오른쪽 사진도 함께 첨부합니다. 궤양이 왜 자꾸 생기는걸까요? 구강암이나 편도암 가능성이 있나요? 정확한 병명도 궤양이 맞을까요? 너무 무섭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