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염려증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증상
20대 후반 남성입니다. 현재 흉부xray 경부ct 위내시경 대장내시경을 통해서 역류성식도염을 진단받았습니다. 몸에 증상에 집착하게 되고 영화를봐도 몸의 변화에 집중하여 잘 보지 못하고 심하면 목에 뭐가 큰게 걸린듯이 숨쉬기도 불편해지고 누워있어도 다리 근육이 떨립니다. 스트레스로 목에 뭐가 있는듯이 느껴질수있나요. 항상 자고 일어나면 증상이 완화되어있어요.
우울증불면증수면장애자살스트레스심리상담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6.27
네, 스트레스로 인해 목에 무언가 걸린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흔히 '글로버스 히스테리쿠스'라고 불리는 증상으로, 스트레스나 불안이 원인이 되어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현상입니다.
건강염려증으로 인해 몸의 증상에 과도하게 집착하게 되면 이러한 이물감이나 불편함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경우에도 목에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신체의 여러 질환을 불러일으킬 만큼 건강에 좋지 않은 증상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명상, 심리 상담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을 고려해보세요. 또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가까운 정신건강의학센터에 방문하셔서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걸 권유드립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첨부된 이미지를 제외하고 해석한 답변이에요.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해석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