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자로 복용 중 항생제만 먹어도 되나요?

지OO • 2026.08.13

마운자로 중인데 사랑니 발치때문에 처방받은 이 세가지 약물을 먹은 뒤로 속이 울렁거리고 토할거같아서요. 딱히 진통도 없고 모사르정이 위를 보호해주는 목적으로 처방이 들어간거같은데(개인적 추측) 오히려 속이 더 메쓰꺼운거 같아서 다른 두가지는 안먹고 항생제만 복용해도 될까요? 오구멘틴(아목시실린/클라불란산 성분 항생제), 이부프로펜(소염진통제), 모사르정(모사프리드, 위장관 운동 촉진제)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8.13

    사랑니 발치 후 속이 울렁거리고 토할 것 같은 증상으로 많이 힘드시겠어요. 지금 겪고 계신 증상의 원인을 짚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마운자로 자체가 오심, 구토, 소화불량 등 위장관 불편감을 흔하게 유발하는 약물입니다. 여기에 이부프로벤 같은 소염진통제도 위 점막을 자극해 속쓰림이나 메스꺼움을 악화시킬 수 있어서, 마운자로와 함께 복용하면 위장관 부작용이 더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모사르정은 위장관 운동을 촉진하는 약으로 오히려 소화를 돕는 목적으로 처방되는 경우가 많아, 이 약 때문에 메스꺼움이 심해졌다고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실제로는 마운자로와 이부프로펜의 조합이 지금 느끼시는 울렁거림의 주된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사랑니 발치 후 처방된 약은 감염 예방과 통증·염증 관리를 위해 세트로 구성된 것이기 때문에, 그중 일부를 임의로 빼고 항생제만 복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특히 이부프로펜은 발치 부위의 염증과 통증 조절에 필요해서 진통이 없다고 느끼셔도 염증 억제 목적으로 계속 복용하는 것이 안전한 경우가 많습니다. 항생제(오구멘틴)는 감염 예방을 위해 정해진 기간 동안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임의로 다른 약을 중단하면 회복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지금처럼 메스꺼움이 심하다면 약을 임의로 빼기보다는, 처방한 치과에 증상을 알리고 마운자로를 함께 복용 중이라는 점도 전달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필요하다면 위장관 부담이 적은 방식(식후 복용,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 등)으로 조정하거나, 증상이 심할 경우 마운자로 투여 일정을 조절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관련 질문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