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약 복용 후 윗배 통증 원인이 약 때문인가요?

박OO • 2026.10.13

감기 때문에 저번주 토요일에 이비인후과에 다녀왔습니다 감기약을 처방 받고 복용하고 있었는데 일요일 저녁부터 체한 것처럼 답답하더니 월요일 아침부터 하루종일 윗배 통증이 지속됐습니다 감기약에 소염진통제 때문인가 싶어서 월요일 저녁 약을 안 먹어봤는데 통증이 그냥 그대로 입니다 이유가 약 때문인 걸까요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누르면 아프고 허리를 피면 웅크리고 있을 때보다 아파요 ㅠ

복통속쓰림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10.13

    감기약 복용 후 윗배 통증이 시작되었고 약을 끊었는데도 통증이 그대로라 많이 답답하고 걱정되실 것 같아요. 소염진통제 성분이 원인이었을 가능성과, 약을 끊었는데도 증상이 지속되는 이유를 함께 살펴볼게요.

    소염진통제가 원인일 가능성

    이비인후과에서 처방받는 감기약에는 흔히 소염진통제(NSAIDs 계열) 성분이 포함되는데, 이 성분은 위 점막을 자극해 위염이나 속쓰림, 상복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질문자님처럼 복용 후 며칠 지나 체한 듯한 답답함과 윗배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약물로 인한 위장 자극과 관련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다만 약을 끊은 지 하루 정도 지났는데도 통증이 그대로라면, 단순히 약 성분 때문만은 아니고 이미 위 점막에 염증이 생겨 그 상태가 유지되고 있을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어요. 약을 끊었다고 염증이 바로 가라앉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하루 이틀 안에 호전이 없다고 해서 약과 무관하다고 단정할 수는 없어요.

    지금 통증이 의미할 수 있는 다른 가능성

    누르면 아프고, 허리를 펴면 웅크렸을 때보다 더 아픈 양상은 위염 외에도 다음과 같은 상황을 함께 고려해볼 필요가 있어요.

    • 급성 위염 또는 위산 역류로 인한 통증
    • 췌장이나 담낭 등 다른 상복부 장기의 문제
    • 복막 자극이 동반된 경우(움직임이나 체위에 따라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

    특히 체위 변화에 따라 통증이 뚜렷하게 달라지고, 누를 때 통증이 느껴지는 점은 단순 소화불량보다 조금 더 적극적인 확인이 필요한 신호예요. 통증이 하루 이상 지속되고 있고 자가 판단으로 호전 여부를 가늠하기 어려운 상태이므로, 소화기내과나 처음 진료받으신 병원에서 다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발열, 구토, 식은땀, 통증이 등 쪽이나 어깨로 퍼지는 느낌 등이 동반된다면 더 지체하지 말고 진료를 보시는 게 좋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