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자각이 혼란스러운 이유는?
현실 자각이 잘 되지 않고 가끔씩 내가 여기 있다고? 이런 생각으로 현실을 자각하면 혼란스러워요 왜이런건가요
현실 자각이 잘 되지 않고 가끔씩 내가 여기 있다고? 이런 생각으로 현실을 자각하면 혼란스러워요 왜이런건가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이 경험하고 계신 현실 자각의 혼란은 '이인증'이라는 상태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인증은 자신이 꿈 속에 있는 것처럼 느껴지거나 현실감이 떨어지는 경험을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다양한 원인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내가 여기 있다고?"라는 생각으로 현실을 자각하려는 행동은 불안한 마음에서 현실감을 확인하려는 시도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거나 불편함을 초래한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나 심리 상담을 통해 이러한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처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약물치료가 도움이 될 수도 있으니, 증상이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불안장애로 인해 현실자각능력이 떨어질 수 있나요?? 현실자각능력이 떨어지면 어떻게 되나요?

자도자도 잔 것 같지가 않고 항상 무기력하고 뭔갈 하고 있지 않으면 자꾸만 부정적인 생각이 들어요 현실이 자각되면 너무 불안하고 계속 현실도피하고 싶네요… 아무 걱정 없이 하루종일 아무것도 안하고 싶어요

양극성 정동장애(조울증)로 정신과를 다니고 있습니다. 근 이주일간 현실과 너무 똑같은 꿈을 꿔서 일어나서 꿈에서 벗어나는 데까지 시간과 감정이 많이 듭니다. 꿈의 주 내용은 주변인에게 실망, 질책 등을 받거나 반려동물이 아프거나 회피하는 성향 때문에 관계가 망가지는 것입니다. 최근들어 연락이 오는 것에 답을 하기가 심적으로 부담스러워 피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기에 더 걱정이 됩니다. 술을 마셨을 때 같이 있었던 친구는 조현병이 아니냐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기억을 돌이켜보면 타인이 해칠 것 같다는 피해망상을 겪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릴적 겪었던 가정폭력으로 술을 마시고 원망하는 말('내가 이렇게 된 건 다 아버지 때문이다' 등)을 하며 울었던 적도 있습니다. 최근 심신의 무력감이 심하고, 모든 것이 그저 의무로만 느껴지고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왜 이런 증상이 생기는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가 궁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