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프면 몸도 아파요
뭔가 상처받는 일이 있거나 슬프면 쇄골 중앙부터 해서 몸이 저릿저릿해지면서 아파요. 그 상황이 지속되면 계속 그래서 저릿한걸 넘어서서 아프기까지 해요. 원래 그런가요?
뭔가 상처받는 일이 있거나 슬프면 쇄골 중앙부터 해서 몸이 저릿저릿해지면서 아파요. 그 상황이 지속되면 계속 그래서 저릿한걸 넘어서서 아프기까지 해요. 원래 그런가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슬프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실제로 심장이 욱신거리는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요, 정신적 충격에 의해 심근육이 갑자기 경직됐다가 이완되는 것을 상심 증후군이라고 한다고 해요. 스트레스 받는 상황과 감정에 의해 야기되는 일시적인 심장 질환인 상심 증후군은 공식적인 이름으로는 타코츠보 신드롬(Takotsubo syndrome, TTS)이에요. 최근 연구에서, 일시적이지만, 치명적일 수 있는 이 심장 질환에 뇌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했어요. 상심 증후군에 걸리게 되는 것은 배우자나 아이의 죽음 때문일 수도 있지만, 꼭 이러한 슬프고 충격적인 사건 때문만은 아니며, 오히려 스트레스에 민감한 뇌를 가진 사람들은 TTS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이고, 심지어 더 일반적인 스트레스 요인, 대장내시경이나 골절에 의한 스트레스 때문에도 이 증후군에 걸릴 수 있다고 해요. 실제로 미국심장학회(AHA)는 평소 심장질환을 지병으로 앓지 않던 사람이라도 주변의 소중한 사람을 잃었을 때 스트레스성 심근증이 올 수 있다고 했어요. 심장내과 진료 보시고 실제 이상이 없는 지 한 번 확인해보시는 것도 추천 드릴게요. 무료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슬플때마다 매번 가슴이 죄이고 저렸어요. 원래 울때 숨이 뒤로 조금씩 넘어가는 것처럼 원래 그런거다해서 늘 넘어갔는데. 최근엔 거기에 그치지 않고 손끝 발끝이 저려오면서 떨림이 안 멈추고, 가슴조임 정도가 더 심화되고 온몸을 가만히 둘수없는 느낌까지 들었어요. 뭔가 평소랑 다른 느낌에 구글에 ‘울때 손발 저림’ 같은걸 쳐봤는데 과호흡이니 공황이니 무서운 말만 잔뜩 있어 전문가이신 의사선생님들께 도움을 구하고싶어요. 슬픈감정이 들때 가슴통증에 조여드는 느낌이 심하고 숨이 멎고 손발이 동시에 저려요. 손끝에서부터 피가 안통하는 느낌처럼 저려요. 온몸이 뭐가 간지러운것마냥 비틀리고요 가만히 둘수없어서 임시방편으로 허벅지를 꼬집어보거나해요. 당연히 효과는 없고요. 이상없는거겠죠?
체해서 토도 했고 그 이후로 몸살처럼 몸도 아프고 컨디션이 안좋은데 어떤 약을 먹는게 좋을까요 ?
감정 정의가 어려워요... 슬프면 슬픈 거고 화나면 화나는 건데 그게 너무 어려워서 행복해도 기분이 안 좋을 때도 있고 어쩔땐 숨이 턱 막히고 괜히 마음이 심란해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