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성 정체감 장애에서 인격 통합 후 기억과 조절이 가능한가요?
해리성 정체감 장애에 대해서 궁금해요. 제가 아는 사람이 해리성 정체감 장애인데 인격이 3가지가 있더라구요. 그런데 7년간의 치료로로 인해 이를 인지하고 인격들이 서로 통합이 되어 사회생활 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고요. 인격이 통합되어서 서로의 인격을 다 기억하고 컨트롤 하는 게 가능한가요?
해리성 정체감 장애에 대해서 궁금해요. 제가 아는 사람이 해리성 정체감 장애인데 인격이 3가지가 있더라구요. 그런데 7년간의 치료로로 인해 이를 인지하고 인격들이 서로 통합이 되어 사회생활 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고요. 인격이 통합되어서 서로의 인격을 다 기억하고 컨트롤 하는 게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해리성 정체감 장애에서 인격 통합이 가능한지 문의주셨어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해리성 정체감 장애에서 인격이 통합된 후 서로의 기억을 공유하고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해질 수 있어요.
해리성 정체감 장애는 하나의 신체에 두 개 이상의 별개의 인격 상태가 존재하는 정신질환으로 각 인격은 독립적인 사고, 감정, 기억, 행동 양식을 갖고 있고, 서로의 기억을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공유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로 인해 기억 공백, 시간 단절, 자아의 불연속성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어요.
인격 통합은 치료 과정에서 중요한 목표 중 하나로 여러 인격들이 서로를 인식하고 대화하며, 점차 하나의 연속적인 정체감으로 통합되는 과정을 말해요.
이 과정은 갑자기 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치료와 신뢰 형성, 트라우마 작업을 통해 점진적으로 이뤄지게 되어요.
이로 인하여 인격들이 통합되면, 과거의 기억이나 감정들도 하나의 정체감 속에서 재구성되며 기억 접근이 더 쉬워지게 되어요.
예전처럼 갑작스러운 전환이나 기억 상실이 줄고, 감정 조절과 상황 인식 능력도 향상할 수 있어요.
다만,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트라우마가 재자극될 경우, 일시적으로 이전 인격처럼 행동할 수도 있지만, 본인이 이를 인식하고 대처하는 능력이 생겨요.
따라서 해리성 정체감 장애가 반드시 평생 장애로 남는 것은 아니며, 치료를 통해 기억, 정체감, 기능 모두 상당히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일상 속 5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려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의심병(주위사람자주 의심함,그리고 자주불안해함) ★범불안장애 ★건강염려증 ★질병불안장애 (과도한 불안○) ★미주신경성실신 이건 완전 맞는거같애요 ★공황장애는 있는것같은데 아닌거같기도하고 ★조현병 증상있어요 환각 피해망상 과대망상증상있음 ★다중인격=해리성정체성장애 같애보이지만 저는 기억은 있어요,아주 오래된 일들만 아니면 기억나것도 많아요 ★극도로 밍감하고 민감하고생각이많고 생각이 한사람생각아니거나 저랑같게생겼지만 취향이 다른듯핰 세명네명이 있닥고생각해요 저자신한테 ... 어쩌면 자기 방어일수도 있는데 저는 드려워요 초등학교저학년때 친구랑 의자문제로 다퉜습니다 물론 제가틀린건아닙니다.근데 그당시 충동적으로 행동했어요,근데 그게 저 아닌갓같아서 3분안에 서로 엄청 화나있을때 머리가 띵하고 제가먼저 사과했어요 내가 정신적으로 이상한것같다,미안하다... 이런일들 저랑 사이인좋은사람들이랑 저를 괴롭히려는 사람들이랑 분쟁이생기면 꼭 제자신안에서 담당팀마다 업무랑 각팀생각이 다른듯해요

사람에게 의지를 하는데 그렇다고 솔직하게 다 말하는 것도 아니고 사람들에게 버림 받을까봐 정말 엄청나게 노력하고 잘 지내는 관계에서도 잘 지내다가 왜 나랑 잘 지내지? 라는 생각이 들면서 급 불안해지고 벽치고 방어적인 행동을 하게 되고 그러면서 상대방이 뭔가 이로 인해 마음을 닫으면 상처받고 친구나 애인이나 같이 있다가 헤어지면 엄청나게 공허하고 외롭고 그 허무함이 너무 커서 어쩔 땐 안만나게 되고 고립도 해보고.... 같이 있음 재밌는데 자꾸 기분도 오락가락하고 이게 저도 몰랐는데 자꾸 이게 정반대의 상황? 을 계속 하고 모순되게 오락가락하면서 내가 대체 몇십년동안 왜 이러는걸까 찾아보니 bpd 증상이랑 정말 똑같더라구요.. 참고로 전 우울증으로 치료를 받은 적이 있었는데 상담도 해보고 모두 전문가한테 솔직하게 털어놓다가도 점점 죄책감 들고 불편해지면서 거짓말하게 되면서 괜찮게 지낸다고 하고 그만둔 적이 있구요.. 우울증 치료받을때 불안도 높아서 항불안제도 먹었었어요..

불안이나 초조를 컨트롤 할 수 있으면 몸이 붕 뜨고 평소와 다르게 이질감 느껴도 해리성 장애는 아니죠??? 해리성 장애 걸릴 확률 낮죠?? 스트레스가 생기면 이질감 느끼는 게ㅜ생기긴 하는데 또 괜찮아져요 ㅇㄹ상생활에 지장은 딱히 없지만 가끔 무서운 정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