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전 이석증이 있고,거기에 일자목도 있습니다. 3주전쯤부터 뭔가 재발은 안했지만 이석증 잔어지럼 느낌이 왔었습니다. 거기에 짧은시간 2~3초정도 붕 뜨면서 머리가 살짝 흔들리는 느낌도 있구요. 이런 양상은 일자목에 의함 어지러움이랑 유사하다는 글을 본 적은 있습니다. 그리고 1주일전 약하게 이석증 재발이 왔었습니다.지금까지도 일상생활에는 지장은 없지만 맑은 머리는 아닌채로 지내고 있습니다.
여기서 궁금한건 40일전쯤 그때는 머리 어지럼이 전혀 없는 상태였습니다. 집에서 간단히 운동을 하는데 (아령으로) 갑자기 머리가 하얘지면서 순간 핑돌면서 그자리에 주저않았습니다. 그리고 4일전에 친구랑 전화를 하다가 20초정도 한숨을 쉬었습니다. 아휴~!아휴~이런식으로 계속 숨을 내쉬었더니 마찬가지로 또 그 증상이 왔었습니다. 그리고 어제 고개숙이고 뭔가를 10~20초정도 뭔가를 하다가 고개를 드니 갑자기 또 그런증상이 왔었구요. 궁긍합니다.
신경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신경과 관련 1개의 답변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7.29
이석증과 일자목으로 인한 어지러움 증상은 불편함을 주며, 각각의 원인과 대처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석증은 내이의 이석(칼슘 입자)이 반고리관으로 이동하면서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특정 머리 움직임에서 어지러움이 발생하는데, 이석증의 어지러움이나 증상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며, 떨어진 이석 가루의 양이나 머리의 움직임, 세 개의 반고리관 중 어디로 빠져 들어갔는가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석증 치료를 위해서는 Epley 기법과 같은 이석치환술 시행 후에도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반복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또한 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라면 약물치료를 함께 병행하기도 합니다.
일자목은 목의 자연스러운 곡선이 사라지면서 발생하며, 잘못된 자세나 장시간의 컴퓨터 사용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목과 어깨의 근육 긴장, 혈류 장애 등이 발생하여 어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자목으로 인한 어지러움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목과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과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갑작스러운 어지러움, 머리가 하얘지는 느낌, 순간적인 핑 도는 증상은 혈압 변화나 과호흡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질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할 수 있으며, 갑자기 일어설 때 중력의 영향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혈압이 낮아져 뇌 혈류가 감소하여 어지러워지는 질환일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천천히 일어나는 것을 습관화하고, 호흡 조절을 통해 과호흡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상태가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더라도, 지속적인 어지러움은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운 신경과나 신경외과 진료를 먼저 보시길 권유드립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첨부된 이미지를 제외하고 해석한 답변이에요.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해석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