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과 일자목에 의한 어지러움 증상은 각각 다른 원인과 양상을 보이는데요.
-
이석증에 의한 어지러움:
- 이석증은 귀 안의 이석이 제자리를 벗어나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특정 자세를 취할 때 어지러움이 발생합니다. 자려고 눕거나 일어날 때, 아침에 잠이 깨 기상할 때, 또는 숙이는 자세나 심지어는 가만히 있어도 온 세상이 핑핑 도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어지러움은 짧게 지속되며, 머리를 움직일 때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증상은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재발 가능성도 있습니다.
-
뇌에 의한 어지러움:
- 뇌에 의한 어지러움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지속적이거나 간헐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신경학적 문제(한쪽으로 쏠림, 말 어눌, 근력 약화 등)가 동반될 수 있지만, 단순히 어지러움 증상만으로도 뇌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 어지러움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 약한 정도라 하더라도, 뇌 문제를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전정신경계의 이상이거나, 뇌의 병변으로 인한 어지러움의 가능성도 있어 정확한 증상의 원인을 알고자 한다면 증상이 있을 때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
일자목에 의한 어지러움:
- 일자목은 목의 정상적인 곡선이 사라지면서 발생하는 상태로, 목과 어깨의 근육 긴장과 혈류 장애로 인해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주로 목을 움직일 때나 오래 앉아 있을 때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어지러움 외에도 목과 어깨의 통증, 두통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할 수 있으며, 갑자기 일어설 때 중력의 영향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혈압이 낮아져 뇌 혈류가 감소하여 어지러워지는 질환일 수도 있습니다.
현재 한 달째 어지러움이 지속되고 있으며, 오늘 특히 심하게 어지러움을 느꼈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신경과 전문의와 상담을 권장드립니다. 신경학적 검사를 통해 뇌와 관련된 문제를 배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전에 시행한 검사결과지, 소견서 등을 발급 받아 상급병원 신경과 진료를 권유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