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아이가 잘 놀고, 먹고, 자고, 대소변도 문제가 없는데, 헛구역질을 하는 모습이 반복되면 괜히 어디 아픈 건 아닌지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특별한 건강 이상 없이 헛구역질을 하는 경우, 일시적인 행동 표현일 수 있으며 반드시 질환으로 인한 원인이 있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감각에 대한 탐색이나 주변 반응을 관찰하고 따라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행동을 보일 수 있어요.
혀를 내밀거나 목을 움찔이는 동작은 의도적으로 반복하는 일종의 습관성 행동일 수 있고, 부모나 주변 반응이 재미있게 느껴지면 더 자주 반복하기도 해요.
특히 헛구역질 동작은 TV나 누군가의 행동을 따라하거나, 단순한 흥미로 시작될 수 있어요.
또 하나 가능한 건, 목 안쪽 감각이 민감해지면서 자극을 받아 생기는 일시적 현상일 가능성도 있어요.
이건 상기도 점막이 건조하거나 코가 살짝 막혔을 때에도 생길 수 있어요.
하지만 아이가 통증을 표현하지 않고 먹거나 삼키는 데 문제가 없고, 열이나 기침 같은 다른 증상이 없다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요.
하지만 아주 드물게, 역류성 식도염, 알레르기성 비염, 편도선 자극 같은 요인으로 인한 반복적인 자극도 헛구역질을 유발할 수 있어요.
다만 이런 경우는 보통 수면 중 또는 식후에 더 자주 나타나며, 식욕 저하나 토하는 증상, 콧물, 코막힘, 기침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요.
당장은 크게 걱정하시기보다 아이의 행동이 심심할 때, 잠들기 전, 집중할 때 등과 같이 어떤 상황에서 나타나는지를 잘 관찰해 보시고, 일주일 이상 자주 반복되거나 식사 혹은 수면에 영향을 준다거나, 다른 증상이 생긴다면 소아청소년과 진료로 점검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지금처럼 잘 먹고 잘 자고 활발하게 노는 상태라면 일시적인 습관성 행동일 가능성이 높으니 조금만 더 지켜봐 주세요.
답변이 안심이 되었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