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신증과 혈뇨가 있을 때 응급실 방문이 필요할까요?

이OO • 2025.07.15

안녕하세요 저는 만 23살 남자입니다 이틀 전부터 육안적 혈뇨를 봤고 약하지만 왼쪽 옆구리와 등쪽에 미미한 통증과 배꼽 아래를 누르면 멍든 부위처럼 아픕니다 어제 16시쯤 1차 병원에서 비뇨의학과 진료를 봤고 kidney Us에서 Lt. hydronephrosis 및 cortical thinning 관찰되고 있다고 소견 받았습니다 참고로 저는 proteinuria로 서울대병원에서 신장내과 추적 중이고, 6개월 전 ureter stone / ureter stricture로 진료를 본 적이 있습니다 응급 얘기는 듣지 못 했지만 이런 경우 응급실에 가야할까요?

혈뇨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비뇨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7.15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단백뇨로 대학병원 신장내과 추적 진료중이신데 이틀 전부터 육안적 혈뇨와 왼쪽 옆구리와 등의 통쪽, 배꼽 아래 압통이 있어 전일 4시쯤 1차 병원 신장 초음파상 좌측 수신증과 외피 세선화 진단을 받으셨고 6개월 전 요관 결석 및 협착으로 진료보신 이력이 있어 응급 상황인지 걱정이 많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정밀 검사가 필요하신 상황으로 응급실 혹은 대학병원 신장내과에 방문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과거에 요관 결석 및 협착 이력이 있으시다면 현재 증상이 재발했거나 만성적으로 폐색되었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수신증과 외피세선화는 폐색이 급성 혹은 만성으로 나타났을 가능성이 높으며 육안적인 혈뇨 증상이 동반된다면 상부 요로 손상 또는 압력 상승으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높아요.
    단백뇨를 가지고 계시다면 수신증과 외피세선화는 신장 기능이 저하되고 있을 가능성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양측이 아닌 좌측에만 수신증이 있다면 국소 폐색이나 협착의 가능성이 있어 보여요.

    따라서 질문자님의 상황과 증상을 종합하여 보았을 때 현재 급성 신장 손상인지 확인을 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신장 초음파 외에도 CT, 혈액 검사와 같이 다른 검사를 통해 정확한 확인을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현재 증상이 점점 심해지는 양상이시라면 바로 응급실에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지만 만약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1차 병원이 아닌 대학 병원과 같이 큰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적인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물 안 마시면 걸리기 쉽다는 '요로결석' 증상, 원인, 치료법 모아보기

    더운 날씨에 더 발병하기 쉬운 요로결석의 증상, 원인, 치료, 예방법까지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reviews

    닥터나우 의료진 답변 어떠셨나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비뇨의학과 관련 질문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