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주사를 맞고 나서 갑자기 생긴 증상에 많이 불편하고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어깨 부위에 직접 주사를 한 경우라면 있을 수 있는 반응입니다.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리도카인과 포도당 주사는 보통 통증 조절이나 신경 주변 염증 완화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돼요.
주사 후 바로 통증이 없었던 건 약물의 작용 덕분이었을 수 있고, 며칠 지나서 약효가 떨어지면서 원래의 통증이나 눌리는 듯한 느낌이 다시 도드라졌을 가능성이 있어요.
특히
처럼 구조적인 부분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서 오는 통증은 일회성 주사만으로 해결되기 어렵고, 근육이 긴장하거나 자세가 다시 무너지면 다시 아플 수 있어요.
그리고 직접 어깨에 약물을 주사하는 경우에는 초반 며칠 사이에 증상이 더 악화된다고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금요일부터
이 생기고 신경 눌리는 느낌이 들었다면, 신경 염증이 여전히 남아 있거나 주사로 인한 일시적 자극일 수도 있어 보여요.
다른 병원에서 말씀하셨던 것처럼, 이런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가 도움이 될 수 있긴 합니다.
스테로이드는 염증을 강하게 눌러주는 약이기 때문에 신경 눌림에서 오는 통증이 반복될 때는 의사가 판단해 처방하는 경우가 많아요.
다만 스테로이드는 반복 주사에 한계가 있고 몸에 부담이 될 수 있어서, 다른 치료와 병행하면서 조심스럽게 사용하는 게 좋으니 자세한 상담 후에 처치 받으시기 바랄게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