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베인 상처, 병원 방문이 필요할까요?

안OO • 2026.05.04

유리잔이 떨어지면서 파편이 엄지손가락 위, 접히는 주름살 부분을 베였어요. 1센치? 좀 안 되는 정도로 살이 약간 벌어져서 피도 꽤 많이 났고 지혈한 다음 급한대로 연고 바르고 나중에 다시 흐르는 물에 씻어낸 뒤에 연고 또 바른 다음 밴드를 붙여놨는데 조금씩 계속 피가 나오고 살이 벌어지면 굉장히 아픈데 병원을 가는 게 나을까요 아니면 약국에서 연고나 밴드, 거즈 등 사서 혼자 치료하는 게 나을까요? 병원도 꼭 큰 외과 같은 곳만 가야 하나요??

상처 봉합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5.04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유리 파편으로 손가락을 베여서 많이 아프고 걱정되실 것 같아요.

    질문자님의 상황을 보면 상처가 1센티 정도로 살이 벌어져 있고, 피가 꽤 많이 났으며 지혈 후에도 조금씩 계속 피가 나고 있는 상태라면 병원 방문을 권해드려요.

    특히 살이 벌어져 있는 상처는 집에서 연고와 밴드만으로는 제대로 붙기 어려울 수 있어요. 상처가 벌어진 채로 있으면 회복이 더디고, 감염 위험도 높아질 수 있거든요. 병원에서는 상처 부위를 적절히 접합시키는 테이프를 붙이거나, 필요한 경우 봉합 등의 처치를 받을 수 있어요.

    또한 엄지손가락 접히는 부분은 자주 움직이는 부위라 상처가 더 벌어지기 쉽고 치유가 어려울 수 있어서 전문적인 처치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병원은 꼭 큰 외과가 아니어도 괜찮아요. 일반 외과나 피부과, 응급실에서도 상처 처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래 기다리지 마시고 빨리 진료받으시면 더 빠르고 안전하게 회복하실 수 있을 거예요.

    상처 부위가 붓거나 열감이 있거나 고름 같은 것이 보인다면 감염 가능성이 있으니 더욱 서둘러 병원에 가시길 바라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손가락 베인 상처, 병원 방문 필요할까요?

    어제 밤 11시쯤 칼로 상추를 썰다가 검지손가락이 베었는데요 5분 정도 지혈하고 완전히 피가 멈추진않았는데 일단 흐르는물에 씻고 연고바르고 밴드붙여놓았는데 지금 밴드 열어보니 생각보다 깊은거같아서요 병원을 들어야할까요? 흉터가 남을까요? 걱정이되어서요 그리고 어제 베었을당시에 너무 당황해서 잠시동안 어지럽고 귀가 막막해지고 식은땀이 막 났어요 금방 괜찮아지긴했지만요

    +3

    응급의학과

    상처

    2025.05.05
  • 손가락 베인 상처, 응급실 방문 필요할까요?

    2시간전쯤 칼에 손가락을 베였는데 지혈은 된거같은데 상처가 좀 깊은거같습니다 응급실에 가야할까요?

    응급의학과

    상처

    2025.03.26
  • 손가락 베임 후 욱신거림, 병원 방문이 필요한가요?

    손이 커터칼에 살짝베였는데 피가 조금나서 거즈를 감아 지혈한 상태입니다. 점심쯤 베였는데 저녁쯤부터 베인 손가락이 욱신거림이 심해졌습니다. 상처에는 후시딘을 발라두었긴했습니다. 병원을 가서 확인해야할까요? 상처의 형태는 1~2cm정도의 살점이 베인상처입니다.

    통증

    기타통증

    2024.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