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물질에 대한 불안이 강박증인가요?

이OO • 2025.08.13

25년전에 이마 성형수술 했는데 칠년이 지나고 난 후에 구연 구축으로 인해서 부작용이 생겼습니다. 그 나는 구형 구축이 뭔지도 몰랐고 아무것도 몰랐습니다. 그저 부작용이 있길래 공포에 떨었고 빨리 수술해야겠다는 그런 마음이 생겼는데 수술 날짜가 너무 늦어져서 공황장애 떨어야만 했었습니다 그 후로부터 이물질이 유리나 석면이나 모레나 이런 것들이 상처를 통하여 몸속으로 들어가게 되면은 매우 불안합니다. 그리고 주사를 맞을 때 앰플주사에서 유리가루가 떨어지면 그것도 불안합니다. 아무튼 내 몸속에 모든 것이 이물질이 들어간 자체를 무서워합니다. 마이크로 단위도요. 이게 강박증의 일종일까요? 그것만 생각하면 불안해 떨고 계속요 몸속에 이물질이 들어갈까봐 조심스럽게 생활을 하고 혹시나 나무에 찔려 흙 같은 것이 몸속에 들어가면 아예 못 뵈니까 엄청 조심합니다. 아무튼 제 몸에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은 너무나 싫습니다. 불안하고요. 이거 강박증에 속하는 겁니까 진단자면 강박증에 속하는 병입니까

정신건강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신건강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8.13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정신건강]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이 경험하고 계신 이물질에 대한 과도한 불안과 공포는 강박증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강박증은 원치 않는 생각이나 이미지가 반복적으로 떠오르는 강박사고와, 이로 인한 불안을 줄이기 위해 특정 행동을 반복하는 강박행동으로 구성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이물질이 몸에 들어갈 것에 대한 과도한 불안(강박사고)과 이를 방지하기 위해 지나치게 조심하는 행동(강박행동)을 보이고 계십니다. 특히 과거 성형수술 후 부작용 경험이 이러한 공포의 시작점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강박증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불균형과 관련이 있으며, 효과적인 치료법으로는 인지행동치료와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불안을 유발하는 생각을 인식하고 이에 대응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며, 약물치료는 주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를 사용합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증상이 심하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강박증은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며,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일상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모든 답변은 AI가 생성합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이 답변 내용을 검토하였더라도 정확성은 보증되지 않으며, 진단이나 처방 등 의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정신건강, 바로 진료받기

분당연세내과의원

이창현 의사

star
5(100+)
내과
가정의학과
피부과
doctor profile

개금다나아내과의원

이현승 의사

star
4.9(100+)
내과
이비인후과
소아청소년과
doctor profile

임지연의원

임지연 의사

star
4.9(100+)
가정의학과
피부과
doctor profile
keyboard_arrow_right

정신건강 관련 질문

  • 유리에 찔린 이물질이 사라질 수 있을까요?

    40년 전에 담벼락에 있는 유리에 복구를 찔렀습니다. 한일 센치 정도 되는데 이때 유리는 없었는데 유리에 묻은 이물질 같은 경우. 사라질 수 있는지 좀 궁금합니다. 버스가 지나간 곳인데 10월 달이었습니다. 황사 기간도 끝나가고 바람이 많이 부는 시절 시절이었습니다. 만약에 이물질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좀 제가 좀 불안한데 이 불안한 이유는 강박증이나요 사라지지 않더라도 인간은 누구나 살면서 그렇게 찌르고 송곳에 찌르고 낫에찌르고 그렇게 사는 것인지 인정을 해야 되는 것인지요? 인정을 안 하고 살면 그걸 해결할려고 살면 은 불안감과 강박증이 찾아오는 건지요. 어떻게 해서든 인정하면서 살아야 되는 겁니까

    정신건강

    2024.08.05
  • 이물질 강박증으로 인한 걱정, 어떻게 해야할까요?

    저는 몇 년째 강박장애로 제가 이물질을 신체에 일부러 집어넣지 않았는데도 자꾸 들어갈까봐 걱정이 되고 신경이 쓰이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혹시 우리 몸에서 이물질이 들어가기 제일 쉬운 곳은 어디이고, 이런 강박증세를 줄이려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정신건강의학과

    불안장애

    심리상담

    2024.10.05
  • 숫자 3에 대한 강박증인가요? 이 증상은 무엇으로 알려져 있나요?

    제가 숫자 3에 강박? 같은게 있는데 너무 심한것 같아요 제가 운동을 하는데 등번호도 3번, 좋아하는 번호도 3번 꼭 3번씩 3세트를 해야 마음이 편하고 가끔은 핸드폰 볼륨이나 껐다켰다 하는걸 꼭 3번씩 해야 마음이 편할때도 있고 실수로 3번 말고 4번을 하면 불안해서 구구단 3단 외우는것 처럼 6,9 이렇게 더 숫자를 채워요 왜이럴까요? 이런 증상은 강박증인가요? 뭐라고 부르나요

    정신건강

    불안

    스트레스

    2023.11.15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